친일이 왜 나쁜지 가르쳐 줄까

사고/단상 by 고어핀드 2007/03/06 10:06
* 이 글은 "친일을 한 게 왜 나쁜데? 당시 한국인들은 대일본제국의 백성이었는데, 자기 나라에 충성한 것도 죄가 되는 거야?" 고 묻는 닭대가리 개새끼들을 위해 쓴 글입니다. 원, 정박아 병신도 정도가 있지.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 일본 제국주의 체제를 정치학적으로 전체주의 체제라고 한다. 쉽게 말하자면, 국민이 국가의 주인이 되는 체제를 민주주의 체제라고 하고, 국가가 국민의 주인이 되는 것을 전체주의 체제라고 한다.

이러한 나라들은 대략 이렇게 생겨먹었다: 어떤 국가적으로 이루어야할 목표가 있고, 따라서 머리가 나쁜 대중 따위가 시끄럽게 떠들어대는 민주주의 따위는 필요 없다. 국가적 목표를 이루기 위해 훌륭한 자질이 있는 사람들이 권력을 쥐고, 나머지는 그들이 하라는 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누가 그런 자질을 갖추고 있느냐고? 그건... 권력을 쥔 지배층 스스로가 판단한다.(-_-) 어쨌든 국민들은 그저 하라는 대로 하기만 하면 된다.

전체주의 체제의 문제점은 바로 국민들의 삶이 피곤해진다는 점에 있다. 지배층이 외치는 국가적 이익이라는 게 실제로는 권력을 쥔 자들의 이익이라는 건 만천하가 안다. 그런 자들이 온 나라의 권력을 다 쥐고 있으니 국민들은 뼈빠지게 그들을 위해 봉사만 한다. 불만? 그런 거 있으면 당장 강제 수용소로 끌려가거나 불순 분자 낙인찍혀서 바로 몸통에서 모가지 분리다. 인터넷에서 "난 대통령 이 새x 맘에 안들어" 라며 찌질대면서도 안 잡혀가는 세상이 좋은 세상인 거다.

인혁당 사건처럼 빨갱이 누명을 씌워서 사형시켜 버리면 만사 OK

이런 사회에서 사람 취급을 못 받는 건 일도 아니다. 국가적 목표(라기보다 지배 계급의 이익)를 이루기 위해 국민을 희생시키는 게 당연하니 사람이 소모품 취급 당하는 건 이상하지도 않다. 실제로 태평양 전쟁의 일본군이 딱 그 모양이었다. 물자까지 부족했으니 언제고 보충할 수 있는 일본군 병사들은 총 한 자루, 말 한 마리보다 더 싸구려 취급을 받았다.

그 와중에 말 고분고분 잘 듣는 사람 만들어야 하니 허구헌날 패는 게 일이었다. 일본군에서 구타는 일상이었다.(맞아 죽은 병사가 심심치 않게 나왔을 정도.) 이렇게 사람 취급 못 받은 병사들은 난징에서 민간인 수십만을 학살하거나 종군위안부들을 강간하면서 울분을 풀었다. 사실 민간민을 함부로 잡아다가 위안부로 사용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사람을 도구로밖에 안 보니까 가능한 일이다.

미국 전함 미주리 호에 들이받는 가미카제

자살 공격대로 유명한 가미카제 특공대에서도 이건 예외가 아니었는데, 형식적으로 가미카제 특공대는 지원제였지만 실제로는 강제나 다름없었다. 좋은 말로 지원하랄 때 지원하지 않으면 노골적인 학대에 시달렸던 것이다. 패전 직전에는 이런 지원절차도 생략되고 전 부대원이 지원한 것으로 처리되는 것이 보통이었다. 말 그대로 인간 소모품이었다. (일본인이 이 정도로 고생을 했으니 2등 국민인 한국인이야 말할 필요도 없으리라.)

이쯤 가면 한 마디 나올 법도 하다. "그게 뭐 어때서? 소수의 국민들이 희생해서 국가가 잘되고 다수의 국민들이 잘 된다면 그것으로 좋은 것 아닌가? 왜 삐딱하게 그런 걸 자꾸 욕하고 그래? 너 비애국자 아냐?"

역사상 전체주의 국가가 잘 된 꼴? 단 한 번도 없다. 나치 독일, 파시스트 이탈리아, 일본 전부 2차대전에서 두들겨 맞고 GG쳤다. 오히려 선진국일수록 민주주의의 발전 정도, 성숙도가 높다. 이는 민주주의의 발전과 경제적 발전이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다는 의미다.

그리고 그 "희생당해도 되는 소수 국민" 이 대체 누구인가? 그 누구도 자기를 희생하고 싶지는 않다. 심지어 남들에게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하라고 강요하는 인간들조차 그렇다.

가미카제 특공대에서도 정치가, 고위관료, 경제인 등 소위 유력한 집안의 자제는 지원하더라도 선발되는 일이 없었다. 자기 제자도 종군위안부로 내몰던 김활란 같은 인간이 자기 딸을 종군위안부로 보내던가? 절대 없다. 그렇게 자기네 백성들에게 희생을 강요하던 인간들은 결국 끝까지 희생하지 않고 버티다가 도쿄 전범 재판 후 교수대에 목이 대롱대롱 매달렸다. 남더러 대의를 위해 희생하라는 건 "니가 날 위해 죽어다오" 하고 똑같은 얘기다.

그건 이라크 인들더러 성전을 위해 순교하라던 이 인간도 마찬가지.

친일을 한 인간들이 특별히 나쁜 인간들이어서 욕하는 것도 아니고, 내가 한국 사람이기 때문에 일본 편을 든 인간들을 비난하는 것도 아니다.

친일을 한 인간들은 일본 제국의 전체주의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일을 했으며 그 대가로 (한국인, 일본인들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어야 했다. 그것만으로도 그들의 행동이 비난받을 이유는 충분하다. 태평양전쟁을 일으킨 도조 히데키 같은 일본의 전쟁 범죄자들과 마찬가지로 말이다.

사람 취급 못 받으며 살고 싶고, 원자폭탄 두 방 맞고 나라 망하는 꼴 보고 싶은 인간들은 계속 친일이 뭐가 나쁘냐고 징징대라. 다만, 남들더러 희생하라고 잔소리하지 말고 당신들이나 희생하길 바란다. 야마토정신 부활을 외치며 배를 가른 미시마 유키오처럼 해보란 말이다. 이왕 베낄 거, 확실하게 베껴라. 안 말린다.
2007/03/06 10:06 2007/03/06 10:06

http://blog.gorekun.com/trackback/1091

  1. 조갑제의 망언에 부쳐...!! 미래는 과거와 현재에 달려있다!! 2007/03/07 18:55 Delete
  2. 독도 도발과 박근혜 그리고 노무현!! 미래는 과거와 현재에 달려있다!! 2007/03/07 18:56 Delete
  3. 대한민국의 가장 큰 문제는. 미래는 과거와 현재에 달려있다!! 2007/03/07 18:57 Delete
  4. 연좌제와 친일청산 미래는 과거와 현재에 달려있다!! 2007/03/07 18:58 Delete
  5. 조갑제는 돼지인가? 정통이단아 2007/03/07 23:50 Delete
  1. 정시퇴근(이글루)
    2007/03/06 11:44
    좀비 아닌 다음에야.."친일하면 뭐가 나쁜데?" 라는 말이 어떻게 나오는지..

    누가, 어디서, 어떻게, 저런 말을 했는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친일하면 3대가 흥하고, 반일하면 3대가 멸하는 대한민국을 보고 자라서 그런가요? 조선일보가 살아 있는 걸보면"저렇게 살아야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릅니다. 씁쓸..
    • 고어핀드
      2007/03/06 18:37
      좀비 말고도 "자유민주주의자" "우파" "뉴라이트" 를 자칭하는 쓰레기의 상당수가 저런 소리를 합니다. 조선일보도 마찬가지죠. 그 주제에 고베 총리를 욕할 배짱은 어디서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2. 朴下史湯
    2007/03/06 14:12
    한국에서 논의되는 친일이라는 게 전체주의에 대한 부역이 아닌 반민족부역행위가 중심이 되는 일이니까요. 그런 입장에서는 친일분자도 "인민의 적"이라든가 "민주주의의 적" 요런 딱지를 붙이기가 힘들죠. 저런 시각에서 보면 식민지시대 독립운동가는 일본제국의 "불령선인"에 불과한 거고. 한국에서 민족주의를 못 버리면 저런 친구들을 비판할 수 있는 관변논리도 나오기는 힘들지 않을까 하네요.
    • 고어핀드
      2007/03/06 18:40
      반공 아니면 일본에 대한 증오심만을 가르치고 전체주의에 대한 내용은 가르치지 않는 한국 교육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번 황우석 사태 때도 여성 연구원의 난자 채취 문제가 불거지자 대부분의 국민들이 "국익을 위해 개인이 희생하는 것은 당연하다" 라는 류의 생각을 가지고 있던 걸 보고 경악했습니다. "대동아공영권을 위해 한국인과 일본인이 희생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고 전혀 다를 바 없는 사고방식이거든요.


      그 주제에 한국인이 일본인을 욕한다? 생각해보면 이것도 꽤 우습습니다.
  3. 디지츠
    2007/03/06 15:49
    원문이 되는 글도 함꼐 퍼왔다면 더 좋았을듯. ㅋ.
    • 고어핀드
      2007/03/06 18:40
      아니 뭐...
      저런 개소리를 지껄이는 인간들은 의외로 많으니까 원문까지는 필요없을 듯? :D
    • Ikarus
      2007/03/09 10:22
      원문이 될 만한 글은 수 없이 많습니다. 이해할 수 없는 다른 세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구글에 친일카페라고 넣어보시죠. 예전에 다음에 있던 황국신민 어쩌구 하는 다음카페는 욱일승천기를 버젓이 걸어 놓고 있더군요. 의외로 이런 인간들 많습니다. 고어핀드님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제 생각으로도 친일을 민족 운운 하는 시각으로 접근하기때문에 일제가 한국 근대화에 공헌을 했다따위의 이야기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 고어핀드
      2007/03/09 14:06
      칭찬 감사합니다 :)
  4. 로이
    2007/03/07 10:33
    닭대가리 개새끼를 상상하니 우습네..;;
    저렇게 빡빡우기지 않더라도..
    '살려니 별수 없었다'는 등의 변명을 하는 친일도 많지..
    동정에 호소한다랄까..
    그럼 제발 잘못했다고 비는 태도라도 보이던지..
    어떻게든 친일로 해쳐먹은 재산을 지키려고 하면서..
    대체 무슨 용서를 바라는 걸까..
    하긴 자식들에겐 선친의 잘못은 잘못이 아닌게지..
    • 고어핀드
      2007/03/07 12:26
      자식한테 죄는 없지만 최소한 자기 부모, 조상이 잘못한 것은 인정하고, 과거를 미화하려 들지 않는 게 인간에 대한 예의겠지.

      하기야, "인혁당 사건이 적법한 것이었다."고 우기는 미친년이 유력한 대통령 후보가 되는 나라인데 뭘 더 바래.
  5. 가는 이
    2007/03/07 18:59
    몇개의 글을 트랙백했습니다...!!..
  6. 쟈칼
    2007/03/07 23:50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쓴글..거참 시원하네요..
    댓글도 만만치 않게 통쾌하구요..^^
    잘 보고 갑니다^^
    트랙백을 걸어보겠습니다^^ㅎ
    • 고어핀드
      2007/03/08 10:01
      와~ 그냥 써 본 글인데 이렇게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시니 송구스러울 따름입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고맙습니다.
  7. 풍백비렴
    2007/03/09 19:53
    역사관련 교과사에 이 글이 올려졌으면 좋을정도군요;; 이런 글이 실려있었다면 역사교육의 본질중 하나는 확실히 책임질수있을텐데요 .평소부터 하고있는 생각이지만 역시 정리된것을 보니 좋군요;
  8. 짝퉁일본원숭이조련사
    2007/10/04 20:03
    너무너무 좋은글이네요
    신채호 선생님의 조선혁명선언 만큼
    시원한 글입니다.
    퍼가도 될까요?
  9. tokimitsu
    2008/02/23 16:18
    쥔장께선 정말 역사에 대해 상당한 시각을 가지고 계시군요. 놀랍습니다. 저도 역사에 관심이 많지만
    친일과 전체주의에 대해 쓰라해도 이렇게 잘 쓰지 못할 거 같군요. 전공이 컴퓨터이신데, 평소에 역사서적을 많이 읽고 역사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시는 듯... 암튼 대단!!!
  10. 도라버리게스 
    2008/04/07 13:45
    다른 닭대가리 개새끼들은 모르겠지만 적어도 "뉴라이트" 는 확실하게 닭대가리 개새끼들이죠. 뇌를 동면상태로 전환하고 제국주의, 군국주의 망령 더러 생각을 대신하라고 하는 놈들입니다.
    • 고어핀드 
      2008/04/07 14:02
      안 그래도 뉴라이트라는 동물에 대해서 좀 더 관찰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까볼 생각입니다.

      아래 글은 진중권 씨의 뉴라이트라는 동물들에 대한 분석입니다. 일찌기 퍼 놓았는데 이미 원본은 삭제되어서 보실 수 없으실 겁니다.

      http://www.gorekun.pe.kr/blog/27
    • 도라버리게스 
      2008/04/07 14:29
      네. 봤습니다. 보면서 느낀것이, 뉴라이트는 뇌가 동면한게 아니라 아예 진화하는 과정에서 뇌를 퇴화시켜 없에 종이더군요;;
  11. 한베에
    2008/04/08 18:34
    이제서야 이 글을 읽게 됐네요. 좋은 말씀 하셨습니다.


    남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북한도 전체주의라고 볼수 있겠군요.


    고어핀드님의 학설에 따르면 북한도 앞으로 좋은 꼴은 못볼텐데 불쌍한 시민들에게 재화가 번지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고어핀드
      2008/04/08 18:48
      북한은 아직까지도 제대로 전체주의인 사회겠지요. 수십만 명이 굶어죽는 사태가 이미 일어났으니 얘네는 아예 막장 테크 탔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12. clousian
    2008/08/14 07:48
    친일이신 분들은
    일본에서 이승만정부때 돈으로 갚아서
    괜찮다는 의견을 내놓더군요..
    • 고어핀드
      2008/08/14 11:06
      그 친구들이 보수 우익의 이름을 참칭하고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진중권 씨 말을 빌리자면(http://www.gorekun.pe.kr/blog/1260), 그 치들은 기회만 되면 다시 나라를 팔아 먹는 짓을 서슴없이 저지를 겁니다.
  13. 그런데요...
    2009/12/22 18:41
    그런데요, 이 글의 논지에 따르자면 당시 제국주의 일본은 전체주의, 반 인권국가여서 결국 친일은 나쁘다는 것인가요? 그렇다면, 만약 당시 일본이 민주주의였다면 예를 들어 영국이나 불란서 정도의 민주주의 국가였다면 친일도 괜찮았다는 뜻이 되는 건가요?
    • 고어핀드
      2009/12/22 22:46
      친일이 비난받아야 할 이유는 그렇다고 봅니다. 나치 부역자들이나 주사파들이 비난받아야 하는 이유도 동일하다고 보구요.

      다만 당시의 일본 제국이 영국이나 미국 정도의 민주주의와 인권을 조선인에게 보장했을 경우, 친일이라는 말은 성립 자체가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동그란 사각형" 비슷한 느낌이랄까요.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블로그이미지

About
고어핀드

(b)logging형 인간.

Recent Trackback

847332
Today : 620   Yesterday : 6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