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까 - 대개 구글과 비교해서 네이버가 모자란다고 까는 - 들이 한심한 건 네이버의 본질을 전혀 모른다는 점이다. 네이버는 이윤 추구를 목표로 하는 사기업이다. 이용자 많이 끌어모아서 광고료로 돈을 벌어야 한다. 사실 이건 구글도 마찬가지지만, 문제는 네이버와 구글이 몸담고 있는 인터넷 환경이 전혀 다르다는 점이다.
영어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정보가 많다. 위키피디아로 대변되듯, 영어 인터넷의 어딘가에는 자신이 가진 정보를 업로드하고 정리하는 헌신적인 개인들이 존재한다. 그들은 관심사가 다양하기까지 하다. 관심사를 열심히 들고 판 아마추어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지식을 알리려는 전문가들도 많다. 한국어 인터넷은 그 반대다. 이용자 수도 얼마 안 되고, 정보가 없다. 관심사도 협소하다. 이슈가 있으면 우르르르 몰려 다닌다.
구글과 네이버의 차이는 여기서부터 발생한다. 구글이 돈을 많이 벌려면, 절대 닫힌 네트워크를 유지해서는 안된다. 트래픽을 유발하는 유용한 자료들은 전부 구글 외부에 있으니까. 자연히 신기에 가까운 검색 능력과 가치 판별 능력이 필수적이다. 반면, 네이버는 그럴 필요가 없다. 한국 인터넷에는 어차피 별로 유용한 정보가 없고, 유저들도 전문적인 지식을 찾기보다 재미난 것, 최신 이야깃거리에 우르르 몰려다니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네이버가 할 수 있는 최적의 선택은, 폐쇄된 네트워크 안에 최대한 정보를 사육하면서 보기 편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가 바로 뇌이버 지식즐, 뇌이버 뉴스, 뇌이버 카페, 뇌이버 펌로그인 것이고.
그러니까 네이버가 - 네이버 까들의 말을 따르자면 - 지식인과 블로그에는 복사된(그것도 부정확한) 글들만 잔뜩 올라가 있고, 생산 없이 열심히 퍼대기만 하는 것은 네이버 탓이 아닌 것이다. 정확히 말하면 그건 한국 네티즌들의 성향 때문이다. 네이버는 거기에 맞춰서 적응한 것일 뿐이고. 구글도 한국을 기반으로 해서 사업을 했다면 아마 네이버하고 그리 다르지 않을 게다. 한국어 인터넷 환경에 구글급의 검색 능력을 요구하는 것은 개발에 금편자를 박겠다는 거하고 똑같다.
사실 나도 네이버는 뉴스 볼 때만 찾는다. 네이버의 검색 능력이 구글에 비할 바가 아니라는 건 만천하가 다 아니까. 하지만 블로고스피어에 돌아다니는, 네이버와 구글을 비교하면서 네이버를 까는 글을 보면 짜증이 울컥 치솟아오른다. 구글이나 네이버나 자기네 인터넷 환경에 맞춰서 진화한 것에 불과한데 누가 더 잘났다고 할 수는 없다. 그렇게 구글이 좋으면, 걍 조용히 구글 써라. 실제로 나도 그렇게 하거든.
구글이 네이버보다 잘난 이유가 도대체 뭔데?
사고/단상
2008/03/30 16:22
http://blog.gorekun.com/trackback/1232
- 네이버의 전 경기 중계, 무조건 반길 일일까? kini's Sportugese 2008/03/31 10:20 Delete
- 왜 네이버를 깔 수 밖에 없는가? 네멋대로써라 2008/03/31 10:57 Delete




2008/03/30 18:21
네이버 까(?)류의 글을 보면 구글의 장점으로 네이버의 단점을 까지(...)
사실 네이버가 잘난면도 없지 않거든. 네가 지적한 것처럼 네이버는 디비가 없으니 디비를 채울걸 잘 조직한 것이긴 하고(다만 그게 일부 분야에 편중된 면은 좀 아쉬비하지만).
2008/03/30 19:14
2008/03/30 18:27
2008/03/30 19:22
구글 요리사가 좀 짱이라고 하는데 아래 기사를 읽어보면 구글은 고도의 낚시를 구사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한다능.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3/24/2008032401791.html
2008/03/30 18:48
그 외에는 뭐...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습니다. :)
2008/03/30 19:23
2008/03/30 21:09
뭐 맥 사용자들 중 일부 과격성향의 분들과도 어느 정도 겹치는 군요....
2008/03/31 10:37
2008/03/30 22:40
2008/03/31 10:47
저도 네이버의 트래픽 독점을 섬뜩하게 생각하는 바이지만, 네이버는 인터넷 환경을 전혀 고착시키지 않습니다. 네이버가 칼들고 다니면서 다음 유저들을 협박하는 것도 아니고, 구글로 나가는 인터넷 회선을 끊은 것도 아닙니다.
아무리 네이버가 슈퍼 갑이라고 해도 오늘부터라도 유저들이 네이버로 가는 발길을 다음이나 구글로 돌린다면 네이버의 힘은 무너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유저들은 그렇게 하지 않지요. 그럼 방법은 없는 겁니다. 제 요지는 결국 유저들이 문제라는 겁니다. 그런 유저들이 있는 한 지금의 네이버가 없어져도 제2, 제3의 네이버가 계속 나타날 겁니다.
2008/03/31 14:03
전 네이버가 잘못했다는게 아니라 잘못되어가고 있다는겁니다. 나쁜짓을 하려고 했다는게 아니라 지금 상태가 나쁘다는 겁니다.
왠만큼 컨텐츠 가진 서비스를 만들어놔도, 결국 네이버 등 포탈의CP를 하지 않으면 방문자를 모으긴 커녕 컨텐츠를 퍼트리기도 힘든게 우리나라 인터넷 상황이고, 네이버가 너무 이슈주심적인 컨텐츠를 노출시키고, 검색결과도 그런쪽에만 신경을 쓰니, 우리나라 사람들 거의 대다수가 네이버를 쓰면서도 기술적이거나 대중적이지 않은 자료는 네이버로 찾기 힘든것도 사실입니다. 그밖에 여러 크고작은 문제점이 분명 있습니다. 예로 드신 검색능력도, 금편자까진 바라지 않더라도 분명 더 개선이 가능합니다. 첫눈같은것도 약간이나마 그런쪽으로 가능성을 보였지 않습니까? 단순히 한국 환경을 탓하며 안된다고 할 문제는 아니라는겁니다.
제 말은 그런 거대한 존재가 있다면, 분명 부정적인 면이 있고, 그것을 고치라고 비판하는건 잘못된게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거대한 존재를 만든것은 우리들이지만, 그 거대한 존재도 우리들의 행동양식을 그 존재에 맞추도록 상호변화시킵니다. 우리만 네이버에게 영향을 미친게 아니라 상호적이라구요. 거대한 존재를 만든게 우리라고 해서 비난할 권리가 없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우리가 대통령 뽑아놓고도 잘하라고 이것저것 다른 지도자를 예로 들며 비판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단순히 구글이 좋아서 무조건 네이버를 까면 구글빠겠지만, 구글을 예로 든다고 구글빠는 아닐것입니다. 구글의 장점중에 네이버가 도입한것도 몇가지 있고, 확실히 배울게 많은 글로벌기업이니까요. 네이버 비판한다고 조용히 구글이나 써라는 식으로 분위기를 만드는건 잘못된겁니다. (수정완료-02:00)
2008/03/31 15:39
1. 한국의 인터넷이 네이버 일색이 됨으로서 부정적인 것이 많다.
1-a. 유저들의 행동을 네이버로 고착시킨다.
1-b. 1-a에 관련해서, 네이버 밖에 컨텐츠가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도 컨텐츠가 노출되지 않는다.(=웹 다양성을 해친다.)
1-c. 네이버는 검색능력이 좋지 않다. 전문적인 자료를 찾기 힘들고 불편하다.
2. 1과 같은 문제점에 관련하여, 네이버에게 잘못되어가고 있는 상황을 개선하라고 비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
이렇게 되는 게 맞는지요? 혹시 제가 빠뜨린 게 있으면 첨언 부탁드립니다.
2008/03/31 16:11
1. 현재의 네이버가 된 원인은 이해가 되더라도, 그것때문에 모든 부정적인요소를 비판해서는 안되는것은 아니다라는 것.
2. 유저들이 현재의 네이버를 만들었지만, 현재는 네이버도 유저들의 획일화에 '서로' 영향을 주고 있고, 그것이 한국 인터넷에 전반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
3. 구글은 만능의 선은 아니지만 네이버가 가지지 못한 것을 많이 가지고 있는 좋은 예라는 것. 구글을 예로 들었다것만으로 비난받는것은 잘못이라는 것.
이 요약 되겠습니다.
2008/03/31 20:22
다만 2번에 대해서는 전혀 동의하지 않습니다. 전 다음이 최고였을 때부터 네이버만 썼는데, 구글을 주로 쓰는 지금까지도 별 영향 안받았거든요. 유저들이 네이버에 영향을 받는 게 아니라, 네이버가 유저들에게 딱 맞는 컨텐츠를 내놓고 있는 것일 뿐이니까요. 싫으면 그냥 네이버가 떠먹여주는 걸 안 먹으면 됩니다. 제가 그렇게 하듯.
오히려 네이버가 치고 돌아다니는 민폐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이야기할 일이 있을 것 같습니다.
2008/03/31 02:08
저도 네이버를 까는 타입이지만 좀더 생각을 해봐야 겠군요.
그나저나 정말 대한민국 네티즌들 좀 각성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말이지요...
한국어 위키피디아가 자료가 없다고 욕하는데 우리나라 특성상 절대 영어판만큼 클 일은 없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2008/03/31 10:54
유행만 쫓아다니고 스스로 생산하지 않는 한 네이버 욕하는 네티즌은 누워서 침을 뱉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위키피디아라고 하면.. 음.. 사실 제 스스로도 위키피디아에 글을 쓰고 있지는 않지만, 지금 상황으로 보아하면 백년하청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 우리나라 특성상 위키피디아를 쓸 일이 절대 없다는 데 동감.
2008/03/31 10:05
이윤만 추구하는 기업이 옳은 거라고는 할 수 없지..
그리고 한글로 된 정보가 영어에 비하면 없는 거라지만..
그 없는 정보들이라도 제대로 검색하게 한다면..
많은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게 한글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겠지..
구글도 한글 정보를 검색하는데는 영 부족하거든..
분명 검색능력 향상이 네이버에게 큰 이윤을 가져다 주진 않아
그 개발비용으로 다른 컨텐츠를 개발하는게 훨 이익이겠지만..
적어도 한글 정보의 검색이라는 (한국에서의)공공적인 이익을 조금만 생각해본다면..
엉터리 방터리인 검색은 좀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함.
2008/03/31 11:00
사실 로이 군이나 나처럼 정보를 중시하는 서핑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이미 구글을 쓰고 있기 때문에... 그거면 충분하지 않나?
2008/03/31 16:19
그정도 돈도 벌고..
그정도 위치에 있다면..
어느정도 공공적인 사업도 해야지..
시장성없으니 절대 안함..
이런식으로 모든 기업이 돌아간다면..
결국 이세상에는 돈되는 서비스밖에 남지 않지..
돈은 안되지만 있으면 유용한 서비스는 설자리는 잃는거 아니겠어?
또한 구글이 잘하는 것은 영어 정보 검색능력이 뛰어난 점도 있지만 그 철학(이용자들의 입장에서 생각한 서비스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돈을 많이 벌어다주는 서비스가 아닌..
이용자들이 좀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구해야 좀더 미래지향적인 기업이라고 볼 수 있지..
공공적인 측면에서도 그렇고.. 한글 정보가 점점 늘어나서 좋은 정보를 가려야하는 상황이 오고 있다는 점도 그렇고.. 네이버가 눈앞의 돈만 추구하지 않고 검색능력 향상에도 힘써야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인거 같음.
덧붙여 위에도 썼지만 구글의 한글 검색은 사실 별로임...;; 우리나라글로 된 대부분의 정보를 관장하는 DB들(대형포털 DB)가 워낙 닫혀있는 시스템이 많다는 점도 그렇고.. 한글 특화된 검색은 영문하고는 또 많이 다른 듯..
2008/03/31 20:20
뭐랄까... "한글 정보가 점점 늘어나서 좋은 정보를 가려야하는 상황" 이 정말 올지 안올지는 솔직히 나도 잘 모르겠는데, 그러면 뭐 네이버 스스로가 죽어라 노력해서 검색 결과를 향상시키든지 장사 말아먹든지 알아서 하겠지. 내 일은 아니지만...
2008/03/31 10:48
논문 등의 자료를 찾을 때는 구글이 좋다고 생각은 하지만 말이죠. :D
2008/03/31 11:01
2008/03/31 11:04
이처럼 처참히 네이버를 짖밟는 글은 내 본적이 없기에...
그저 닥치고 구글하자....
2008/03/31 11:12
2008/03/31 12:40
2008/03/31 13:56
2008/03/31 12:49
저는 그저 그런 유저들사이에 속해있었군요. 하하;;
이런거에 깊게 생각해본적이 없었던지라.... 한번 뭐가 문제인지 알아봐야겠네요!!
좋은거 배워갑니다~
2008/03/31 15:28
2008/04/07 14:08
2008/04/07 19:35
2009/06/22 02:13
아이들이 불량식품을 좋아하기 때문에 불량식품을 판 죄밖에 없다고 말한다면 어떨까요? 닫힌 정보는 닫힌 인식을 초래하게 됩니다. 중국에서 왜 구글을 막았는지 아실겁니다. 닫힌 인식은 결국 다양성을 죽임으로써 결국 정보화사회의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겠죠. 그래서 저는 어린 유저들이 가장 걱정입니다.
인터넷이 중요한 미디어이자 소통수단이기 때문에 그 사회적 책임여부를 기업에 부과해야한다는 것과 동시에, 경영의 관점에서보면 자신의 토양을 황폐화 시킴으로써 장래에 이윤추구라는 본래의 목표조차 지키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의 기업 이념을 보니 왜 구글이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는지 알 것 같더군요. 구글엔 꼭 영어로만 된 정보만 있는 것은 아니죠. 스페인어, 프랑스,네델란드어, 중국어,일본어 등등 다양한 언어로된 다양한 나라들의 정보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2009/06/25 11:55
하지만 전문적 지식이 반드시 연예나 신변잡기 등의 정보에 비해 우월하다고 볼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드신 비유로 보아 신변잡기적인 컨텐츠를 거의 "불량식품" 과 비슷한 위치라고 보고 계신 것 같은데요, 진지한 정보를 찾는 사람이 있으면 재미난 걸 찾는 사람도 있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취향의 문제일 뿐이겠죠. 다른 사람의 취향은 존중되어야 합니다.
정 진지한 것이 필요한 사람은 네이버에 있지 말고 구글에 가서 영어로 검색을 하면 됩니다. 저도 그렇게 하거든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네이버는 그렇게 다른 곳에 가서 검색하는 사람들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2009/09/01 11:34
주인장께서 말씀하신 네이버 무단 펌질에 대한 제재가 없는 것도 그것에 대한 한마디의 사과도 없는 것도 마치 어느나라당의 공무원을 보는 듯해서 불쾌하기 그지 없습니다.
물론 절반의 책임은 격이 낮을대로 낮은 네티즌들의 성향때문이겠지만 거기에 대응하는 네이버의 태도도 어쩔 수 없는 한국기업이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한국에 있을 때는 몰랐는데 한국인의 민도라는 것이 참... 그렇구나라는
생각을 자주 합니다.
주인장처럼 깨어있는 분들이나 이렇게 장황하면서도 논리적을 글을 쓰시겠지만 보통 악의의 덧글을 다는 네티즌들의 대부분은 책도 제대로 읽지 않아 닫힌 사고에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조차 해 본적이 없는 정말 어린애같은 사람들이기에 그런 사람들이 놀랍도록 많다는 것에 대해 대한민국의 민도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네이버는 한국인 특히 네티즌들의 민도를 가장 잘 나타내어 주는 증거물 같은 것이구요
2009/09/02 10:47
2009/10/24 16:28
2009/10/24 20:38
2010/01/01 22:39
2010/01/04 1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