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취향

  • 오해의 여지가 있어 첨언하자면, 본문의 문맥에서 디빠는 “D-war 나쁘게 평하는 평론가는 쓰레기다” 는 식으로 몰아붙이고 몰매때리는 사람을 칭하는 말입니다. D-war를 혹평한 영화잡지 기자나 독립영화 감독의 블로그가 테러당한 일은 익히 아시리라 믿습니다 – 바로 그런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저 디워를 좋아하는 사람은 D-war 팬이라고 칭하겠습니다.

1.

권력남과 순진녀의 가면무도회 – 댄서의 순정 [씨네21 2005-05-11 11:00]

, , … 전장의 함성으로 가득찬 내 DVD장에도 단 하나 핑크빛 이단적인 존재가 있으니, 바로 이다. 그리고 위 링크는 내가 본 영화평 중 가장 잘되었다고 생각하는 글이다. 읽어 보면 알겠지만, 별로 좋은 시선은 아니며 오히려 까칠하기까지 하다.

아아 사랑스러워…

언뜻 보면 영화 DVD까지 산 이가 까칠한 비평을 좋은 영화평이랍시고 생각하는 건 모순되어 보인다. 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난 전혀 모순됨을 느끼지 않는데, 둘은 전혀 다른 범주에 들어가는 판단이기 때문이다. 영화평이 훌륭하다고 느끼는 것은 이성적 판단이요, DVD를 구입하면서까지 춤추는 근영냥을 간직하고 싶어하는 건 감성적 판단이다. 물리적 거리는 대뇌와 심장 사이 1미터도 안되겠지만, 개념적 거리는 지구에서 안드로메다 거리 수준이다. 양자가 함께 움직여야 할 이유는 전혀 없다.

그 점에서 영화 의 배경에 있는 사회적 맥락을 예리하게 짚어내는 영화평은 적어도 내가 영화를 볼 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물론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내가 아무리 이 영화(정확히 말하면 주연배우)를 좋아한다 해도, 이 영화가 주연 배우에 전적으로 기댄 붕어빵이라는 점은 변하지 않는다. 내가 평론가라면? 글쎄, 아마 5점 만점에 3점 정도 줬겠지.

2.

타인의 취향 by 김규항

김규항, 또 한 건 날렸다. 김규항이 누구인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 잡지를 발행하는 진보 성향 지식인이라고 해 두자. 시사 칼럼니스트로 꽤나 유명한 양반인데, 이 양반이 이번 한겨레 21에 쓴 글을 보고 뒤집어지는 줄 알았다. 귀차니스트들을 위해 DCInside 식으로 석 줄 요약을 하자면 다음과 같다.

  • 영화 평론가들은 언젠가부터 대중의 취향과는 관계없는 평론을 써대며 대중들을 무시해왔다.

  • 대중(≒디빠)들이 평론가에 분노하는 것은 그들이 D-war가 후진 영화라며 관객들을 경멸하기 때문이다.

  • 디빠들이 잘하고 있다는 건 아니지만 적어도 너네는 맞아도 싸다. 타인의 취향 좀 존중해라.

이따위 소리를 진지한 시사 주간지에서 하고 있으니 두 배로 코믹하다는 걸 김규항은 알까? 타인의 취향을 존중하라, 물론 좋은말이다. 그런데, 지금 타인의 취향을 존중하지 않는 사람이 대체 누구인가? D-war를 보면서 재미있었다는 말을 할 자유가 있으면, “영화 미학상 영 후진 영화다.” 라고 할 자유도 있는 것이지. 그런데 전자는 되는데 후자는 안된다는 게 문제인 거다. 가해자와 피해자를 뒤집어 생각하는 김규항의 사고방식도 이쯤 가면 도착 증세다.

대중의 취향을 빌미로 대중을 닭대가리로 모는 평론가가 있었을 수도 있다. 근데 그게 모든 평론가들을 같은 부류로 몰아붙이며 몰매때릴 근거가 되나? 그냥 맛간 평론가 하나가 헛소리한 것으로 웃어넘기면 될 일이지. “맛간 평론가 하나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명제에서 “모든 평론가는 때려죽여야 할 매국노다.” 라는 명제가 어떻게 도출되는지 내 조막만한 이성으로는 도저히 이해 불가다. 적어도 내가 아는 세계에서는, 이런 현상을 전문 용어로 “논리적 비약” 이라고 부른다.

사실 디빠들이 자신들의 취향이 평론가들에게 경멸당했다고 느끼는 이유는 단 하나다: D-war가 평론가들에게 참혹한 평을 받았기 때문이다. 거의 10점 만점에 7점을 넘는 평점이 없는 지경인데, 애시당초 이건 문제가 될 수 없다. 앞서 말했듯, 영화평이 좋지 않은 것하고 그걸 즐기는 건 엄연히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평론가들이 내가 재미있게 본 영화에 참혹한 평을 내렸다.” 라는 명제와 “평론가들이 나를 경멸했다.”라는 명제가 어떻게 논리적으로 동치가 되나?

적어도 내가 아는 세계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전문 용어로 “불필요한 동일시” 리고 부른다. 그리고 이렇게 표현한다. 총체적 무개념. 뇌없음.

3.

광팬들, 집단행패 그만해라 [오마이뉴스 2007-08-13 16:35]

심형래의 ‘디워’와 데우스 엑스 마키나 [한국일보 2007-08-13 17:27]

대중의 반란 [한국일보 2007-08-20 17:51]

이른바 ‘대중지성’에 관하여 [한국일보 2007-08-27 18:12]

D-war 논쟁이 한창 블로고스피어를 달굴 무렵, 정신없이 바빴다. 실제로 지금도 정신없이 바쁘고, 도장이 불이 나서 운동을 못 나가게 되지 않았더라면 지금 이 글도 못쓸 뻔 했다.

사실 내가 따로 시간을 내서 블로그에 글 쓸 필요가 없기도 했다. 난 D-war를 못 봐서 영화에 대해 할 말이 없다는 걸 빼면 진중권씨하고 100% 의견이 똑같으니까. 돌대가리들이 허접한 논리를 수많은 머리에 담아가지고 와도 결국 허접한 논리는 하나일 뿐. 뒤집어 말하면 진중권씨가 이미 완성해 놓은 논리에 내가 구태여 손 피곤해가며 사족을 붙여버릴 이유도 없었다는 얘기다. 김규항의 글을 읽고 뚜껑이 열리지 않았더라면 이 글을 쓸 일까지도 없었을 게다.

그러니 제발, 평론가들 좀 내버려 둬라, 좀!!

내 호구에 흠집 하나만 갔어봐. 불낸 놈 가만 안 둘거야.

32 thoughts on “타인의 취향

  1. 시기를 잘 탔으면(?) 성지가 될만한 글이네요. 물론 하단부(ㅎㅎ)
    아, 참고로 전 그냥 <디워> 보는 내내 신나게 웃었습니다. 그냥 그걸로 끝입니다(…)

    • 단 블로그 주인장은 디까가 아니므로 무효. 영화도 안봤는데 빠고 까고 할 것이 없음. 디빠 주제에 디빠가 아닌 척 하는 것도 역겨움.

    • 제가 디워 좋아하는 님 취향을 존중하듯이 님도 평론가들 기준을 존중하세요. 그럼 됩니다.

  2. 처음 이 글을 쓰셨을때는 접속이 되질 않더니만… 위를 보니… 아니 이런걸로 트래픽이 가득 차 버릴일도 없는데… 또 뭔 일이 있으셨던 걸까요?

    • 딱히 일은 없구요, 그냥 본문도 안 읽고 리플로 까대는 누군가가 와서 설치고 간 것 뿐입니다. :D

  3. 김규항이 쓴 글들을 보니, 먹물 평론가에 대한 혐오가 상당하더라구요. 운동의 시대가 지나니 난데없이 문화 평론가로 변신한 치들.. ‘문제는 리얼리즘이다!’고 외치다가 ‘포스트 어쩌구’로 갈아탄 자들을 싫어하는 마음이 지나치다 보니 저런 글이 나온 모양입니다.

    다수의 집단적 동질성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보여야 할지 고민이 많습니다. 아래 링크한 글에서 좌파라고 자처하는 자들이 가진 그러한 혼선을 지적하고 있는데 김규항도 저기서 자유롭지 못해 보이기도 하네요.

    http://blog.jinbo.net/marishin/?pid=254

    • 옛날에 한겨레 21에 연재되던 쾌도난담이라는 코너 있었죠? 거기서 언젠가 김규항 씨가 한국 사회에 대해 냉소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한국에서 중요한 건 어떤 사조를 들여와 그것을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외국 사조 들여와서 팔아먹고 곧장 또 새로운 사조를 들여오는 것이라구요. 이번 칼럼에도 평론가들이 대중들이 모르는 것을 좋아하는 것을 식민지적 현상이라고 지적했던데, 그걸 보니 이전에 봤던 기억이 묘하게 오버랩되더군요. 칼럼은 마음에 안 들어도 이것만은 확실히 맞는 말 같습니다.

      좌우지간, 전 집단주의나 그 자매품들은 질색입니다. 디빠들이 평론가들을 사냥하는 이번 현상의 배경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개삽질 해놓은 개대가리도 마찬가지입니다만, 평론가들 좀 내버려 두라는 말이 어떻게 “디워는 후진 영화고, 그걸 좋다는 니네도 후진 인간들이다.” 라는 식으로 들리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인간들 가르치러(?) 토론회장 나간 진중권씨도 고생이더군요. 딱하게도.

  4. 영화에 도통 관심이 없다보니까 뭐가뭔지 모르겠네효…그저 디워라는 희대의 괴작이 나와서 무수한 빠와 까를 양산하고 있다는것 말고는….-_-)
    전 그냥 속편하게 심슨이나 보러 갈렵니다 ==3=3

    • 그냥 후지다고 느끼면 후지다고 말하고, 좋다고 느끼면 좋다고 말하고 넘어가면 될 일인데 디빠들이 평론가 사냥하며 설치고 다니느라 문제가 생겼고, 덕분에 디까들도 세를 왕성하게 불리고 있는 중이죠.

      평론가들이 디빠들을 경멸했다기보다, 영화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디빠들이 평론가들에게 컴플렉스 비슷한 걸 느끼고 있는 게 사실에 가깝겠죠. 그런 류의 증오심 제외하면 단순히 영화를 비판했다는 이유로 때려죽이질 못해 안달인 이런 현상은 설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디워를 비판한 영화감독의 블로그에 “동성애 영화나 만드는 주제에” 따위의 인격적인 모독을 쏟아내는 걸 보면 비판엔 비판으로 맞서면 된다는 기본적인 개념도 없는 친구들이라는 걸 알 수 있죠. 사실 저도 그 감독을 비판하지만, 비판은 비판이지 인신공격하고는 별개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심형래 씨가 감독이 아닌 제작자를 하면 오히려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합니다. 감독들이 너도나도 사회적 메시지를 영화에 담지 못해서 안달인 것도 좋은 현상은 아니라고 보거든요. 우리나라에도 어린이들 역시 편하게 볼 수 있는 상업영화가 나와 줘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런 점에서 보면 심형래 씨가 그런 역할을 해주면 나름 괜찮겠다 싶어요.

  5. 뭔가 댓글 전쟁이 벌어지고난 곳에 방문한 느낌이지만(…) 개인적으론 디워는
    CG 원천기술이 한국인 손에 어쩌구하는 얘기를 보고나선 구역질이 나서 보러갈 수 없게 된 영화지 -_-

    반대로 (진짜로 CG원천 기술이 있다고 할만한)라따뚜이랑 심슨이 보고싶다 아하하하(…)

    • 뭐 포스트 내용도 파악 못하면서 리플로 악다구니를 쓰는 아이들은 어디에나 있기 마련이지요. 저런 걸 보면 참 가정교육이 중요하구나 싶지 말입니다.

      …그리고 심슨은 저도 한 표!!

  6. 후우.. 아직 디워 안 봤는데 -_ㅠ

    시간대를 보니 오늘은 출근을 안 하셨나 ‘ㅁ’

  7. 세상에는 좋은 것의 문제와 옳은 것의 문제가 있습니다.
    개인의 취향은 좋은 것의 문제이고,
    평론의 대상은 옳은 것의 문제인데
    두가지를 구분하기 힘든 사람이 많은 듯 싶습니다.
    예를들면 위에 글을 쓰신 ‘날자고도’님은
    “내가 좋아하는 우상, 내가 좋아하는 상품이 멸시를 받게되면,
    내가 멸시를 받는것처럼, 동일하게 느끼는 현상”이
    옳고 그름을 따지기 위해서는 극복해야 하는 문제라는 것을
    결국 이해하지 못하셨다는 생각이 듭니다.

    • 결국 그걸 이해 못하니까 남의 블로그에서 엉뚱하게 삽질을 하고 있는 거겠죠. “전문 평론가의 혹평과 좋고 싫고의 문제는 전혀 별개다” → “그러니 평론가 좀 그만 까라”는 논지를 제가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한 탓도 있겠습니다만(아니, 글 서두에 예시까지 하나 들었는데) 기본적으로 이 당연한 사실을 전혀 이해 못하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뭐 세상에는 이런사람 저런 사람도 있는 법이고, 덕분에 앞으로는 반박하는 내용의 리플이 달리면 어떻게 어떻게 설득을 해야겠다.. 정도는 배운 셈이니, 딱히 손해는 아닌지도 모르겠습니다.

  8. 네이버 영화평 인기글 top5중 3개가 디워에 관한 평이었는데…그중 2개가 디워를 보지 않은 상태에서 쓴 글이었습니다.

    내용은 디워를 만드느라 고생 했는데 왜 영화 기득권층이 그걸 공격하느냐…
    아니면 그래픽 좋은것으로 충분치 않느냐…

    사실 스토리 이상한거는 디빠들도 인정하고 들어가는 부분으로 보이는데…
    스토리가 이상하면 반쪽 영화에 불과한 것을 왜 그리 옹호하는 것인지…

    • 뭐 자기네들끼리 좋아하면 별문제인데, 거기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을 “영화 기득권층” 으로 부르는 건 그야말로 코미디죠. 영화판에서 기득권층은 전국의 극장가를 완전 점거한 Big3 유통사(cj, 쇼박스, 메가박스)입니다. 평론가들은 말 그대로 평론가들일 뿐이고, 지극히 한정된 사람들에게만 영향을 미치지요.

      평론가들이 영화판의 기득권자가 아닐 뿐더러 이 진짜 기득권자들은 D-war를 공격하지도 않았습니다. 쇼박스가 D-war에 60억을 때려박은 것은 익히 알려져 있거니와, 영화 잡지들도 앞다투어 D-war에 대한 기사를 싣느라 분주했죠.

      현재 한국 영화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체 노출과 상영관 확보로 통해 얻어지는 인지도입니다. 일단 인지도를 확보하지 못하면 영화 자체를 상영할 기회가 크게 줄어듭니다. D-war는 영화언론에서나 상영관에서나 대접을 많이 받았으면 받았지 적게 받지는 않았습니다.

      따라서, 디빠들이 외치는 기득권 어쩌고.. 는 순도 100%짜리 잡소리에 불과합니다.

  9. 다 성숙된 토론문화가 없고..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이 없고.. 뭐 그래서 그렇다..
    내 주위 사람들은 다 보지 말라 하드만..

    인신공격하는 것들은 신고해서 댓가를 치뤄야하는데..
    나쁜 놈들..

    디빠들은 영화를 옹호하는게 아니라 자기 자신을 옹호하는 듯..
    나는 재밌게 봤다. 근데 자꾸 이영화 문제 많다고 한다.
    왜 나는 문제 많은 영화를 재밌게 봤나? -> 내 잘못? 아님 영화평이 잘못? (여기가 잘못..;;)
    -> 나는 고귀하니까(?) 영화평이 잘못 -> 평론가들 쉬레기..
    여기에 심형래 불쌍해 + 우리나라 만세가 빚어낸 합작이랄까..

    • 어떻게 보면 심형래씨는 자기 자신을 거대 권력에 저항하는 투사 비슷하게 잘 포장해 냈고, 그게 잘 먹혀들었달까… 잘 따지고 보면 도올 김용옥 선생 같은 사람도 써먹은 수법이지만 이 정도로 완성도 높게 구현(?)건 아무나 하는 일이 아니겠지.

  10. 자신을 약자로 만들기, 대단한 능력이군요.
    그걸 눈치채지 못하게 한다면 더욱 굉장하겠지요. 글 잘 읽고 갑니다.
    심슨 이야기가 잠시 나오네요… cg를 섞을 줄은 몰랐습니다. (전부 cg 인가 -_-?)

    • 심형래씨가 얼마 전 인터뷰에서 “왜 나하고 충무로를 싸움붙이지 못해서 안달인지 모르겠다.” 고 한 걸 보고 뒤집어지게 웃었습니다. 엄연히 먼저 시작한 사람 심형래씨거든요. 그 정도로 자기 자신을 핍박받는 영화인으로 만들어야 충무로에 대한 대중들의 반감을 자극할 수 있겠죠.

  11. 왠지 본문과 전혀 관계 없는 댓글입니다만…;
    이 글의 제목과 동명의 프랑스 영화를 굉장히 재밌게 봤었습니다.
    … 어쩌면 이 글의 논지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겠군요;

    • 예, 사실 저도 그 영화 제목 정도는 들어봤습니다. 괜찮은 영화라고 하더군요.

  12. 트랙백 타고 와서 잘 보고 갑니다.

    독해력이 부족한 저같은 사람에겐 짧고, 내용이 선명해서 좋네요 ^^

  13. 디워? 집에서 비디오로 봤는데도 불구하고 보는 내내 부끄러워서 보지도 못했습니다. 그저, 치고박는 것 이외에는 볼것없음. 용을 소재로 쓴 것 까지는 좋았는데, 스토리는 도리도리…

    딱히 남의 취향을 두고 뭐라할 인물은 못되지만, 자신과는 다르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단체로 횃불드는 사람들은 도저히 용서할 수가 없네요.

    • 아마 단체로 누군가를 조리돌림하면서 묘한 쾌감을 느끼고 있는 것 아닐까요. 딱한 사람들입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