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솔로의 삶은 고민하지 않을까

블로고스피어에는 언제나 연애법이나 솔로 탈출법 등이 넘친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과연 충분한 것일까?

연애 블로거들을 탓하고픈 생각은 없다. 하지만 나는 작금의 상황이 그리 마음에 차지 않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그게 본질적인 해결 방법이 안되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솔로이면서도 재미있고 멋지게 살아가는 방법이다. 솔로 탈출법 만큼이나 말이다. 그런데 정작 여기에 대해서는 별 논의가 없는 것 같아 안타깝다.

출구는 없다

언제나 연애 못하는 청춘은 있었지만, 최근 이러한 현상에 (남성들을 중심으로) “솔로부대” 따위의 명칭이 붙는 건 이유가 있다. 바로 절망적인 성비다. 세계일보에 따르면 현재 20대 중반 남자의 20%가량이 짝을 찾지 못한다고 한다. 그나마 남녀를 1:1 대응시켰을 때의 수치가 이 정도다. 연애(혹은 결혼)에 관심이 없는 여성들도 많으니, 실제 수치는 이보다 훨씬 클 것이다. 솔로 현상의 뒤켠에는 이런 인구학적인 배경이 있는 것이다.

이렇게 놓고 보면, “연애 기술을 연마해서 솔로를 탈출하세요” 따위의 해법이 가진 한계는 명백해진다. 하나는 결코 근본적인 해결이 안된다는 것. 근본 문제인 성비가 해결되지 않는 한,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식의 해법밖에 안 된다. 둘째, 연애시장에서 상품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남성들의 경우, 애시당초 판에 낄 수가 없기 때문에 이런 방법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하다.

고어핀드 같은 1위 해당자는 한마디로 “답이 없다”.

솔로이면서도 행복할 수는 없을까

솔로를 탈출한다는 것은 축하할 만한 일이다. 하지만 작금의 문제가 이런 개인적인 해결 방법만으로 해결될까. 나는 부정적이다. 솔로 현상은 엄연히 사회 구조적인 문제다. 한두 명 솔로 신세를 면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이왕 이렇게 된 거, 솔로이면서도 멋지게 사는 방법을 궁리하는 게 더 생산적이지 않을까? 그런데 내가 보기엔, 이 쪽으로는 별로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솔로 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난솔로들이 불행해지는 건 개인적으로 보나 사회 전체적으로 보나 그리 유쾌하지 않은 현상이다. 그걸 막기 위해서라도 솔로 문화 창달솔로들이 솔로로 살아가면서도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꽤나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곧 크리스마스가 다가온다. 커플들이 연인과 멋진 시간을 보낼 방법을 궁리하는 만큼, 솔로들도 애인 없이 재미있게 지낼 방법에 대해 진지한 고민의 시간을 가져보았으면 한다. 그래서 커플이건 솔로건 모두 행복해졌으면 더 바랄 것이 없겠다.

이런 거나 고민하고 있으니 안생기지라는 환청이 들리는 듯하지만 상관없어

22 thoughts on “왜 솔로의 삶은 고민하지 않을까

  1. 돈 많은 솔로는 독신귀족으로 클레스 체인지해서 즐겁게 사나 보더군요…자~ 로또합시다!

    • ㅇㅇ. 솔로들은 연애하면서 시간 뺏길 일도 없고 돈 쓸 일도 없으니, 열심히 공부해서 돈 많이 모으는 게 훌륭한 길인 줄로 아룁니다. :)

  2. 솔로가 얼마나 좋았는지는 솔로 탈출을 해야 알게 된다죠.

    – 유부남.

  3. 커플이 왜 좋은지 아십니까?
    솔로였을 때 자유시간이 얼마나 소중한지 깨닫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4. !@#… 그 고민에 대한 해답, 이미 나왔습니다. “러.브.플.러.스.” (후다닥 도망간다)

  5. 저는 위에 사항에 해당되는 것이 없는 것 같은데 왜 오늘 같은 크리스마스 이브에
    고어핀트님 블로그글을 읽고 있을까요?ㅠㅠ

  6. 솔로탈출을 하겠습니다. 탈출하겠습니다. 어..어? 솔로탈출이 앙돼. 안되잖아? 으아아아. 이런일이 일어날거 같은 조짐을 느꼈지, 하지만 Leviathan이 내말을 듣지 않았어. 전에 커플을 본적이 있나? 이건 미친짓이야, 난 솔로를 빠져나가야 겠어. 어, 앙되잖아. 오늘은 크리스마스야, Leviathan. 으아아아아아아

  7. 여름쯤의 일이었나요
    나름 잘되던 여자생물이 있었는데
    만난지 한달쯤된 어느날
    그녀는 제가 학생이란 사실을 알게되었죠
    (그시점까지 왜 몰랐는지도 참 의문. 숨길의도따위 전혀없었음 지가 안물어보니 몰랐던거임..)
    “야 너 학생이었어??” -> 밥먹다 단말마의 한마디

    .. 다음날부터 연락이 없더근영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