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 북미 원주민의 이미지 (전편)

를 봤습니다. 재미있더군요. 영화를 보는 내내 피사체들이 훅훅 지나가는 경험은 색다른 시각적 체험이었습니다. 혹시 아직까지 안 보신 분이 계신다면, iMax에서 3D로 보시길 강력하게 권해드립니다.

워낙에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만큼, 영화가 가진 현실적인 함의에 대해서도 이런저런 이야기가 나오는 모양이더군요. 특히 자주 이야기되는 것은 정치적인 것인 것 같습니다. 영화가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전쟁, 혹은 이라크 전쟁을 모티프로 차용하고 있다는 이야기지요. 실제로 미국 보수층에서는 이 영화를 반미 영화라며 비판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이러한 비평은 충분히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문학(영화 포함)이 현실에서 뚝 떨어져서 존재하지는 않으니까요.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이 영화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인디언2들의 이미지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이 영화는 사극이 아니라 판타지 영화지만요.

명백한 운명: 인디언들의 재앙

흔히들 미국을 최초의 근대 국가라고 합니다. 이렇게 부르는 이유는 미국의 건국이 계몽 사상에 기반해서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근대 이전의 국가들은 신이 국왕에게 부여한 권리에서 통치의 적법성이 나온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면, 인간의 이성을 신뢰한 계몽 사상은 국가의 적법성이 피지배되는 국민들의 이성에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따르면 국왕이 국민들의 뜻에 반하여 권력을 휘두를 경우, 국민들은 이것을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독립은 이러한 생각에 기반해서 이루어졌고, 독립 선언서에도 잘 나타나 있지요.

Governments are instituted among Men, deriving their just powers from the consent of the governed, …정부의 정당성은 피통치자의 동의에 의해 유래하며…

– [미국 독립 선언서](http://www.archives.gov/exhibits/charters/declaration_transcript.html), 1776.7.4

독립 선언서에 서명하는 13주의 대표들. http://ko.wikipedia.org/wiki/%ED%8C%8C%EC%9D%BC:Declaration_independence.jpg

하지만 이러한 이성에 대한 신뢰는 결과적으로 인디언들에게 재앙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영미전쟁(1812~1815) 이후 변질되면서 미국의 팽창주의를 지지하는 이념으로 발전했거든요. 이러한 이념은 “명백한 운명(Manifest Destiny)”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 언론인 존 설리번의 말에 따르면 대충 이런 내용입니다:

북미 대륙 전체에 자유를 확대하는 것은 신이 우리(백인)에게 맡긴 책무이다. 따라서 대륙 전체로 영토를 확장하는 것은 우리의 명백한 운명에 따른 권리이다. [[출처](http://en.wikipedia.org/wiki/ManifestDestiny#Contextand_interpretations)]

배경이야 다분히 경제적인 것이었겠습니다만, 어쨌든 이러한 표어는 인디언들을 몰아내고 학살하는 데 정당성을 부여했습니다. 인간의 자유가 이성에 근거한다는 생각은 거꾸로 이야기하면 이성이 없는 존재는 인간이 아니라는 의미도 되거든요. 실제로 인디언들은 이성 – 혹은 과학적 합리성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들을 지배했던 것은 자연 모든 곳에 영혼이 있고 또 이들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는 범신론적 · 순환론적 사고였습니다. 그러니 명백한 운명 운운은 결과적으로 인디언들에게 사형선고를 내려버린 셈이 되어버립니다.본격적인 인디언 말살은 1830년 5월 26일, 앤드류 잭슨 대통령“인디언 제거법”에 서명하면서 시작됩니다.3 미시시피 강 동쪽에 살고 있던 인디언 부족들을 서부로 강제 이주시키는 것이 이 법의 내용이었는데, 당연히 그 집행은 그리 점잖치 못았습니다. 특히 체로키 족이 쫓겨갔던 길은 지금도 눈물의 길이라고 불리고 있을 정도니까요. 이후 남북전쟁이 끝나고 본격적인 서부 개척의 시대가 열리면서, 인디언들은 착실히 멸망의 길을 걷게 됩니다.

수우족 추장 시팅불(1831~1890)을 찍은 사진. 시팅불은 미국 기병대에 저항한 가장 유명한 인디언 추장이다. http://en.wikipedia.org/wiki/File:Chief_sitting_bull.JPG

20세기를 맞으면서 이 손발 오그라드는 표어는 자취를 감추게 됩니다. 적어도 공식적으로는요. 하지만 이 구호는 여전히 미국의 대외 팽창 정책4의 배경이라는 지적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사실, 지금도 이런 사고방식을 찾아보는 것이 어렵지만은 않지요.

세계 평화를 위한 최선의 희망은 전세계로 자유를 확산시키는 것이다. … 세계의 폭정을 종식시킨다는 궁극적인 목표로 민주주의 운동과 제도의 성장을 추구하고 지원하는 것이 미국의 정책이다.

– George W. Bush, 1

영화에 그려진 인디언의 이미지

지배적 이데올로기는 대중 문화에도 스며들기 마련입니다. 흔히 미국적 가치를 가장 잘 반영했다고 불리는 것들은 서부극인데, 이 영화들에서 인디언들이 어떤 식으로 다뤄졌는지는 아마 설명이 필요없을 겁니다 – 예, 말 그대로 악역이었죠. 그것도 10원짜리 단역.

1970년 개봉된 솔져 블루Soldier Blue>는 인디언의 눈에서 서부 개척을 바라본 최초의 영화로 기억됩니다. 그런데, 이런 영화가 나올 수 있었던 데는 시대적인 변화도 한 몫 했습니다. 60년대 이후 사람들은 기존에는 당연하게 여겼던 이성적 합리성에 의심5을 품기 시작거든요. 환경 파괴나 베트남 전쟁의 수렁 같은 데 염증6을 느꼈기 때문인데, 어쨌든 그 과정에서 인디언들의 문화는 관심을 얻기 시작했습니다. 뭐, 여기에는 비슷한 시기에 활발하게 일어난 인디언 저항 운동도 한 몫 했을 겁니다.

어쨌든 그 이후에는 영화 등에 등장하는 인디언들의 이미지가 몰라보게 좋아졌으니, 결과적으로는 좋은 일이지요. 현대 문명이 잃어버린, 뭔가 정신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는 존재들로 말입니다. 1990년 개봉된 늑대와 춤을Dances with wolves>가 딱 그런 내용이었지요. 이 영화에서 주인공 존 던바 중위는 끔찍한 전쟁터에서 문명에 대한 염증을 느끼고 서부로 가서, 결국 인디언들과 동화됩니다. 조금은 예가 다르긴 하지만, 나 도 비슷한 부류에 놓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를 보다 보니… 오히려 이 영화가 딱 그 범주에 들어가더군요.


  1. 위 번역문은 여기에서 가져왔다. 영어 원문은 여기서 볼 수 있다. 

  2. 정확히 말하면 북미 원주민Native American이 맞지만, 한국에서는 흔히 인디언으로 통칭되므로 이 글에서는 인디언으로 쓰도록 한다. 

  3. 아이러니컬하게도, 앤드류 잭슨은 미국 민주주의의 발전을 이룬 대통령으로 유명하다. 

  4. 텍사스 병합, 쿠바 침공, 필리핀 병합 등등. 

  5. 다음 항목 참조: 히피 문화, 네오샤머니즘 운동 

  6. 실제로 솔져 블루는 1864년의 샌드 크릭 학살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마침 개봉된 시기가 마이 라이 학살사건 폭로 직후였기 때문에 더 큰 논쟁을 불렀다. 

10 thoughts on “아바타: 북미 원주민의 이미지 (전편)

  1. …4월에나 휴가를 나갈수 있는 이 파견병은 눈물을 삼키며 보지 못함을 한탄할 뿐이오 ㅠㅠ

    참고로 본인 다음달에 병장.

    • 그렇죠. 다음 편에서 언급할 내용이지만, <늑대와 춤을>의 대체 역사물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

  2. 저는 영화를 보면서 오리엔탈리즘의 연장선으로 이해했습니다. 사실 영화 내에서의 ‘나비’족의 이미지 자체가 서구인들의 물질적 세계관과 완벽하게 대칭되는 이상적인 이미지더군요. 물론 ‘나비’족이 실제 존재하는 종족은 아니지만, 이런 컨셉으로 인디언이나 동양인들을 표현했다면 ‘서구인들의 말도 안되는 판타지로 현실을 곡해한다’라는 비난을 한가득 들었을 겁니다.

    뭐, 아바타 영화 자체가 ‘판타지’영화이기는 하지만, ‘늑대와의 춤을’ 같은 느낌이 난다는 점에서 그런 비난으로부터 별로 자유로워질수 없다고 전 생각합니다. 보는내내 눈은 즐거웠긴 했지만요.

    • 레비아탄님”이” 가 아니라 레비아탄님”도” 겠죠. 인디언에게 덧씌워지는 저런 이미지 자체가 오리엔탈리즘의 연장선상이니까요. :)

      그런 해석이 예전에는 꽤나 신선하고 참신한 해석이었는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묘하게 후진 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 따지고 보면 그런 이미지도 일종의 차별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중국 무술이나 티베트에는 여전히 그런 이미지가 붙어 다니는 것 같더군요.

  3. 저 체로키 족의 눈물의 길이 참 아이러니한 게, 체로키족이 눈물의 길을 통해 쫓겨가게 한 사람이 바로 체로키인이었습니다. 스탠드 와티라고, 대한제국의 민족계몽론자들 같은 인물이랄까요. 자기 딴에는 종족을 위한다고 했다가 결국에는 이리저리 휘둘리다 반역자 취급받은 인물이죠. 그 사람이 체로키 족장들의 최종 동의없이 서명을 했고, 미국 백인들은 그것을 근거로 체로키인들을 쫓아 버렸습니다. 결국에는 체로키족의 전사가 아닌, 남북전쟁 시에 남군 편에서 싸우다 마지막으로 항복한 자로 역사에 기록되었죠.

    • 오,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그런 친구가 있었군요. 뭐 그 친구 입장에서는 나름 고민을 했는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1830년에 그걸 서명하고 1860년대 남북전쟁이 끝날 때까지 살았으면 항복할 시점에 거의 50대는 되었겠군요. 남군에서 뭘 했는지 궁금하군요. 길 안내인이라도 한 걸까요?

  4. 아뇨. 차라리 길 안내자 정도였다면 불명에스러운 기록이 남지도 않앗을 겁니다. =_= 친 백인 체로키족들로 구성된(정확히 말하면 남부) 체로키족 소총수 부대를 만들어 북부군과 싸웠습니다. 일설에는 당시 남부 측에서 원주민들을 위한 구역을 만들어준다고 해서 꾀었다던데(당시 북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실력은 의외로 대단했거든요. 사격 기술도 기술이지만, 총기 수리나 총알 제조도 스스로 할 정도였죠) 자세한 거는 잘 모르겠네요. 암튼 남부군이 패배한 후에도 끝까지 저항하다 생포되었고, 그 이후에 어떻게 되었는지는 제 선에서는 자료를 찾지 못했습니다만, 아마도 처형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 오호… 인디언 제거법 서명이 1830년이니 35년이나 지난 뒤에도 체로키 족이 꽤 많이 남아 있었던 모양이네요. 인디언 전사들의 실력은 저도 귀동냥으로 들어서 알고 있습니다만 남부측에서 부대를 편성할 정도였다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