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이름에 관하여 – 빌 로퍼

(레골라스, 코난, 제나Xena 등의)이름들은 적어도 앵글로족 의 입장에서는 진실되게 들린다. 왜냐하면 이 이름들이 라틴어와 같은 기초언어에 기반한 이름들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우연히 일어난 일이 아니다. 개개인의 이름을 지을 때 어원학은 필수사항은 아니더라도 놀랍도록 유용하게 쓰일 때가 많다. 어원학은 언어의 형태에 대한 역사와 기원에 대한 연구 및 이론을 말한다. 당신이 상상의 세상을 만들어 낼 때, 그 세상 안에 현실에 기초한 뿌리를 부여하면, 땅속에 묻힌 뿌리라 할지라도 이로 인해 당신의 창조물은 훨씬 더 현실감 있게 보일 것이다.이러한 작명 지침은 허구적 배경 혹은 실제 존재하는 지역에서 새 지명을 만들어 낼 때도 유용하게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지명인 던 모로, 던 알가즈, 던 모드르를 들 수 있다. 던 (Dun)은 게일어로서, 요새화된 장소라는 뜻이다. 던을 사용함으로써 각 지역이 하나의 유래를 가지고 있다는 스토리상의 의미도 있지만, 전투가 치루어진 견고한 장소라는 의미도 함께 가지게 된다. 헬게이트: 런던의 애서니엄은 (Athenaeum : 아테네신전이라는 뜻의 1828년에 J.S.버킹엄이 창간한 런던의 주간 문예평론지. 역자주) 런던 아래 지하에 존재 할 수도 있고 존재 하지 않을 수도 있는 허구의 장소이다. 그러나 이 이름으로 인해, 그 장소에는 책들이 있을 것이며,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전달해 주며, 게임의 스토리 라인과도 부합하게 된다.

여러분들의 작명 기술이 어떠하든, 혹은 당신이 창조한 것이 순수한 허구이든 아니면 신중하게 조사한 것이든 당신이 만든 세계에 이름을 부여하는 것을 결코 대충해서는 안 된다. 이름에 생각과 의미를 부여해라.

그러면 게이머들에게 훨씬 더 풍부한 세계관을 보여줄 수 있고, 앞으로 오랜 시간 동안 여러분과 게이머들이 함께 만들어갈 스토리에도 훨씬 더 강한 기초를 제공해 줄 것이다.

– 빌 로퍼, [게임의 이름에 관하여](http://www.gamemeca.com/news/special_view.html?seq=918)

역시 빌 로퍼.이렇게 확실하게 정리를 해 주니까 얼마나 좋냐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