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디 – 각양 각색 소셜 미디어

출처: flickr@peterras 블로그는 지식의 전시장. 깃허브는 코드의 전시장. 링크드인은 프로페셔널리즘의 전시장.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은 매력의 전시장. 트위터는 고통의 전시장. 어느 날 술자리에서 있었던 (반쯤 농담삼아 한) 대화를 정리한 것. 비슷비슷해 보이는 소셜 미디어들이지만, 자신들이 가장 잘 드러내 보일 수 있는 소재는 조금씩… (더보기)

한마디 – 마루야마 시게오

"(1984년에) 패미콤이라는 걸 해 보니까... 재미있더군요. 이것은 가정에 있어서의 엔터테인먼트이며, 레코드의 라이벌 상품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당시(1991년)는 아직 슈퍼 패미콤이 발매되기도 전입니다. 소니 사내의 직원들도 패미콤의 8비트 세계밖에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게임기가 쭉쭉 발전해서 고성능화 되어가니다는 것을… (더보기)

한마디 – 폴 그레이엄

강연중인 폴 그레이엄. 2008년. (출처: flickr@mathoov) 프로란 자기 일에 가차없는(Relentless) 사람을 가리킨다.1 - 폴 그레이엄(Paul Graham), 『해커와 화가(Hackers & Painters』 ※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첨언하자면, 폴 그레이엄은 전설적인 컴퓨터 해커이자 성공한 벤처 기업가로서 현재는 스타트업 전문 투자펀드인 Y Combinator를… (더보기)

한마디 – 강유원, 역사에 대하여

당태종 이세민과 그의 준마를 묘사한 부조. 베이징 중국 역사 박물관 소장.(출처: 개인 촬영. flickr@gorekun) 역사는 과거의 사실을 확인하고 이야기하는 학문이 아닙니다. 우리는 역사를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과거의 집적으로서의 우리의 현 상황을 이해하게 되고 그것을 바탕으로 미래를 설계하게 됩니다. - 강유원, 역사고전강의… (더보기)

한마디 – 마이클 콜레오네

Never hate your enemies. It affects your judgment. 절대로 네 적을 미워하지 마라. 그게 네 판단력을 흐리는 거야. - 『대부 3』,마이클 콜레오네 요즘 따라 자주 곱씹고 있는 말. 공부를 하든, 책을 읽든, 신문을 보든.… (더보기)

한마디 – 리트머스 시험지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2004) 만약 어떤 사람에 대해 알고 싶다면,자신과 동등한 사람이 아닌 자신보다 약한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를 잘 살펴보면 된단다. - 시리우스 블랙1 사람을 어떻게 판단하는가에 대한 방법론은 동서고금에 많다. 이 짧은 문제에 이토록 많은 답안이 나왔다는 것 자체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