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토요일, 잠시 여유가 나서 국립 중앙 박물관에 들렀습니다. 마침 토요일부터 경상남도 창원시 다호리에서 출토된 유물들의 특별전을 하고 있었기에 이것을 보고 왔습니다. 보려는 것만 보고 나오니 30분밖에 안 걸리더군요.

사실 이런 데서 발굴되는 유물 중 중요한 것은 대개 토기나 관 같은 것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전시도 마찬가지더군요. 통나무를 통채로 깎아 만든 커다란 관도 볼만했습니다만, 전시물 중에서 제 눈을 잡아끈 것은 바로 아래 전시물이었습니다. 바로.. 장궁(長弓)이죠.

장궁. 창원시 다호리 11호분 출토.

우리나라의 경우 나무조각과 짐승의 힘줄을 이용해서 만든 합성궁이나 쇠뇌의 유물은 확인이 됩니다만, 장궁의 존재는 지금까지 확인된 바가 없었습니다. 적어도 지금까지는 그랬는데, 이번 발견으로 한국에서도 장궁이 사용된 적이 있었다는 것(적어도 국가체제의 꼴이 갖추어지던 짧은 기간에라도) 정도는 확인이 된 셈입니다. 비록 언제 장궁이 폐기 처분되고 합성궁과 쇠뇌가 표준 장비로 사용되기 시작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만... 이 유물 옆에는 옻칠을 해서 만든 원통형 화살통 또한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위 사진을 잠시 설명하자면, 활 본체에 자잘하게 붙어 있는 것은 나무 껍질입니다. 비록 활의 가장자리는 삭아서 없어졌지만 나무 껍질 위에 검게 칠한 것은 아직도 남아 있네요. 활 자체는 참나무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전체 길이는 170cm니까 당시로 치면 사람 키보다 큰 셈입니다. 자기 키보다 큰 활을 어떻게 쏘지 싶기도 합니다만, 현대에 사용되는 일본 장궁의 경우 그 길이가 221cm이니까 못 쏘는 것은 아니겠지요. 활을 쏘는 모습은 현대 일본 궁도의 활 쏘는 자세 와 그리 다르지 않았을 듯합니다.

내년 2월까지 전시가 예정되어 있으므로, 무기나 갑옷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시간이 날 때 짧게 들러서 확인해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요즘 국립박물관 입장료는 무료거든요. 게다가 보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도 아니고.

ps) 가야관에는 전에 못 보던 판갑 한 벌이 들어와 있더군요. 박물관에서 유물을 바꿔 가면서 전시한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직접 확인한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ps2) 사실 제 관심을 끈 유물이 하나 더 있습니다만, 이것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