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을 걷는 시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정명석이 차고 나온 시계에 대하여.

거울상의 싸움

오비완: 아나킨, 내 충성의 대상은 공화국이야. 민주주의란 말이다! 아나킨: 나와 함께하지 않겠다면, 당신은 내 적일 뿐이야! 오비완: 오직 시스만이 그렇게 극단적이지. 난 내 할 일을 하겠다. (라이트세이버를 뽑는다.) 아나킨: 해 볼 테면 해 보시지. (역시 라이트세이버를 뽑아들고 덤벼든다.) 1. 공화국은… (더보기)

나, 나, 나

1. 구로사와 아키라, 『카게무샤(1980)』 여기 어둠 속, 세 남자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똑같은 옷을 입고, 똑같은 행동을 하는 이들은 나란히 앉아 말을 주고받는다. 키도 비슷하고, 얼굴도 비슷하고, 수염마저 비슷하게 쓰다듬는 이들이 모두 다른 사람임을 의심할 사람은 없을 듯하다. 2. 때는… (더보기)

악인이 되기로 한 사나이

나는 악당이 되기로 굳게 마음먹었다.(I am determined to prove a villain.) - 윌리엄 셰익스피어, 『리처드 3세』, 1막 1장. 1. 영화 『킹스 스피치(2010)』에 등장하는 라이오넬 로그(제프리 러쉬 역)는 말더듬이를 치료하는 언어치료사이지만, 동시에 셰익스피어 연극을 연기하는 배우가 되고 싶어한다. 실제로 그는 호주에서… (더보기)

Klaus Badelt – Will And Elizabeth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Pirates of the Caribbean, 2003)』의 삽입곡. 영국 해군의 추격에 쫓긴 해적 잭 스패로우가 수갑을 풀기 위해 브라운 대장간에 숨어든다. 겨우 수갑을 부수기는 했지만 대장장이의 제자, 윌 터너가 들어와 버린다. 평범한 대장장이었다면 별문제였겠지만 터너는 하루에도 세 시간씩 검술을… (더보기)

칼잡이 대 칼잡이

신식 군대의 교관으로 일본에 온 미군 출신의 알그렌 대위는 구식 사무라이 군대와의 전투에서 포로가 된다. 처음엔 머나먼 이국에서 온 적일 뿐이었던 그는 겨울이 가는 동안 사무라이들에게 동화되고, 그들의 인정을 받는다. 1. 영화 『라스트 사무라이(2004)』의 한 장면. 사무라이 마을에 포로로 잡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