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다리는 생각하지 마

1. 컴퓨터 언어 중에 함수형 언어라는 게 있다. Lisp, ML, F# 등의 언어가 여기에 들어가는데, 이 언어들은 아주 재미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컴퓨터 전공자들이 이 특이한 언어를 배우느라 고생을 좀 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그렇게 고생을 해서 배워… (더보기)

테세우스의 배

일관성, 얼마나 지킬 수 있으십니까? 1. 옛날 옛날, 그리스 남쪽 크레타 섬에는 미노타우르스라는 괴물이 살았다. 사람의 몸에 소의 머리를 한 이 괴물은 미궁 속에 갇혀 있었는데, 생긴 것만큼이나 식성도 괴이하여 사람의 고기만을 먹었다. 그래서 크레타 사람들은 바다 건너 아테나이 왕국에… (더보기)

Ludwig van Beethoven, “Symphony No.7 in A Major – 2. Allegretto”

지난 번 포스트는 영화 『킹스 스피치』에 대한 것이었는데, 필자가 거의 1년만에 이 영화를 다시 꺼내서 본 것은 순전히 곡 하나 때문이다. 베토벤 제 7번 교향곡 2악장. 영화 『킹스 스피치』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연설 장면에서 흘러나오는 바로 그 곡이다.1 7번 교향곡 자체가… (더보기)

악인이 되기로 한 사나이

나는 악당이 되기로 굳게 마음먹었다.(I am determined to prove a villain.) - 윌리엄 셰익스피어, 『리처드 3세』, 1막 1장. 1. 영화 『킹스 스피치(2010)』에 등장하는 라이오넬 로그(제프리 러쉬 역)는 말더듬이를 치료하는 언어치료사이지만, 동시에 셰익스피어 연극을 연기하는 배우가 되고 싶어한다. 실제로 그는 호주에서… (더보기)

마키아벨리 선생님, 그건 틀리셨는데요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겠다. 제발, 전문가한테 물어 봐라 좀!! 1. 최초의 근대적 정치학자로 일컬어지는 니콜로 마키아벨리는 자신의 저서 『군주론[The Prince]』의 12~14장 전체를 군사에 대한 논의로 채운다. 그에 의하면, 군사력은 좋은 법과 함께 국가의 토대이며, 군주는 전쟁, 전술 및 훈련을 제외한 다른 일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