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월레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 줌세.잉글랜드 사람들은 내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할 거야.

하지만 거짓말을 한 것은, 오히려 그들일세.

스코틀랜드의 왕이 후계자가 없이 죽자,

잉글랜드 왕이 스코틀랜드의 왕을 자처했지.

그때, 농민들 중에 말콤 월레스라는 자가 있었다네.

그에겐 두 아들이 있었는데, 존과 윌리엄이었어.

1995년 개봉된 영화 의 메인 테마. 비록 영화 자체는 역사 개념을 안드로메다로 날려 버리고 만들었다는 평을 받고 있는 영화지만, 나는 이 영화의 메인 테마를 사극 사상 최고의 명곡 중 하나로 꼽는 데 주저함이 없다.

신비로움 속에 전설을 감춘 듯한 이 곡의 선율은 영화음악가 James Horner의 작품이다. , 등의 유명한 영화들의 음악을 담당하기도 했던 그는 최근엔 의 음악을 맡기도 했다 - 이 영화의 메인 테마 "I See You"가 바로 그의 작품이다. 그래도 모르겠다면, 셀린 디온의 "My Heart will go on" 을 작곡한 사람이라고 해 두자. 이 곡은 그가 영화 의 음악을 맡았을 때 함께 작곡한 것이다.

다시 곡 이야기로 돌아가자면 - 필자가 가지고 있는 이 곡의 음원은 모두 세 가지다: 영화에 수록된 원곡과 백파이프 버전, 그리고 플루트 버전. 백파이프 버전은 조금 차분한 분위기지만, 제임스 골웨이James Galway가 연주한 플루트 버전은 묘하게 처연한 분위기인 게 눈에 띈다.

워낙에 유명한 곡이다보니 수록된 음반도 많고, Youtube 에도 많은 연주 동영상들이 올라와 있다. 피아노 버전, 기타 버전 심지어 인디언 플룻 버전도 있다. 몇 개만 뽑아 둔다. 방문객 분들 모두 즐감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