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 『passion of christ』의 한 장면.

"너는 새벽닭이 울기 전에 나를 세 번 부정할 것이다."

예수가 로마 병정들에게 잡혀 가자, 제자들은 겁에 질려 뿔뿔이 흩어졌다. 베드로도 사형당할 것이 두려워 도망을 쳤는데, 몇몇 사람이 그를 알아보았다. "당신은 예수의 제자로군요." 베드로가 답했다. "나는 예수라는 사람이 누구인지도 모르오." 그가 스승을 세 번 부정한 순간, 새벽닭이 울었다. 때마침 예수가 전에 했던 말이 생각난 베드로는 슬피 울었다.

흔히 예수의 예지력에 대한 이야기로 받아들이지만, 이 이야기에는 배경이 있다. 이 일화의 주인공인 베드로는 예수에 의해 수제자로 인정을 받은 사람이다. 에서 12사도의 우두머리 역할을 하며 세계 곳곳에서 복음을 선포한 사람이 바로 이 사람이다. 그래서 베드로는 지금도 천주교에서 초대 교황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니까 이 이야기는, "신의 대리인 제 1호"가 저지른 "찌질한 행각"의 스냅 사진인 셈이다.

2.

저런 덜떨어진 친구를 수제자로 내세우다니, 사람의 아들이 실수를 한 것일까? 나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그의 말과 행동에 비추어 볼 때, 저런 덜떨어진 친구를 수제자라 한 것이 훨씬 자연스럽다고 생각한다. 예수의 가르침 자체가 그러했기 때문이다.

예수가 오기 전, 율법은 유대인들을 위한 신의 율법이었다. 구약의 야훼는 스스로 있는 자로서, 인간에게 율법을 내려 주는 절대적인 존재다. 그리고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주변 민족이나 율법을 저버린 유대인들에게 가차없는 엄벌을 내린다. 유대인만을 위한 질투와 분노의 하느님, 그것이 구약의 야훼고 그의 율법이다.

영화 『passion of christ』의 한 장면.

하지만 예수는? 그의 율법은 모든 인간을 위한 사랑의 율법이다. 하느님의 사랑을 체화한 것이 인간이라면, 율법은 바로 그 인간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공포와 폭력으로 다스리는 구약의 율법은 사막의 조그만 유목민 집단이 질서를 유지하기에는 좋을지 모른다. 하지만 인간이 의식하는 세계의 범위가 훨씬 넓어진 기원 전후의 세계에서, 이런 잔인한 율법은 유혈사태만 부를 뿐 인간의 행복에 기여할 거라고 생각하기는 힘들다.

인간이 행복한 세상은, 결국 인간의 손으로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그 인간들이란 불완전하기 짝이 없다. 이들은 간통한 여인을 돌로 칠 자격도 없을 만큼 죄가 많으며, 죽음이 두려워 스승을 부정할 만큼 겁도 많다. 이런 인간들에게, 적당한 가르침은 무엇이었을까? "너희는 어차피 불완전하고 흠 많은 인간이다. 그러니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듯 너희도 서로 사랑하고 용서하며 살아라." 저 덜떨어지고 겁 많은 인간을 후계자로 낙점한 건, 이제 앞으로의 세상은 너희 인간들이 만들어가야 한다는 의미였을 게다. 사람의 아들에 비해 한없이 모자란 것, 그것이 바로 인간이니까.

3.

인간의 역사는 인간 개념 확대의 역사다. 까마득한 수천년 전, 인간은 근처의 몇몇 존재들만을 인간으로 생각했다. 그래서 인류는 겨우 수백년 전만 해도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남을 인간이라 보지 않았고, 당당히 학살을 자행했다. 끝없는 학살과 학살의 끝에 인간은 보편적 인권의 개념을 발명하게 된다. 이런저런 조건으로 인간을 규정짓는 한, 나치의 홀로코스트나 일제의 남경 대학살은 언제고 다시 일어날 수 있음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 인권 - 혹은 인간이기 때문에 가지는 당연한 권리가 생겨난 것은, 바로 이것 때문이다.

나치가 유태인들을 학살하던 아우슈비츠 수용소 입구. http://en.wikipedia.org/wiki/File:Auschwitz_entrance.JPG

세상 돌아가는 행태를 보면, 인간들이 예수의 가르침을 얼마나 체득했는지 심히 의문스럽다. 하지만 적어도 하나는 확실하다. 인간이 종교나 인종 등 "타고난 정체성"에 따라 차별받지 않아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 - 이것은 그 죄 많고 불완전한 인간들이 그나마 이루어 낸 성과다. 물론 이 정도로 예수가 설파한 사랑의 가치를 실현하기란 코끼리 입에 비스킷 수준일 게다. 하지만 최소한 이러한 개념을 가짐으로써, 인간은 더 큰 사고가 터지는 것만은 막을 수 있었다.

4.

최근 기독교가 자주 구설에 오르고 있다. 대형 사찰 안에서 깽판을 놓은 것도 모자라 차별 금지 법안에 반대까지 하고 나섰다. 그 이유가 가관이다. 이 법안은 "동성애는 죄악이니까 차별받아야 한다." 는 거다. 그러면서 이런저런 거짓 증거들을 내민다. 동성애는 전염된다는 둥, 동성애자는 생활이 문란하여 가정을 파괴한다는 둥, 동성애자에게 입양된 자식 중에는 정신병자가 많다는 둥...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3510340

이런 행태를 볼 때마다, 나는 정말로 궁금하다. 그들은 자신들의 율법을 근거로 들어 동성애자를 박해하라고 생떼를 쓴다. 하지만 특정 정체성을 근거로 차별을 하지 않아야 함을 깨달은 것이야말로 인간의 이성이 이루어낸 작은 성과다. 이것도 이해 못하면서 예수의 더 큰 사랑과 용서를 본받겠다는 것, 이것이 오만과 만용이 아니면 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솔직히, 동성애자를 싫어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되도 않는 편견과 고정관념으로 타인의 존재를 죄악으로 몰며 악을 쓰는 행태를 보면, 저들에게서 사람에 대한 사랑 혹은 인간의 지혜에 대한 고려는 도대체 어디로 가버렸는지 궁금하다. 그 어느 것도 사랑의 율법을 설파하던 사람의 아들과는 어울리지 않는 탓이다.

5.

영화 『passion of christ』의 한 장면.

과문한 탓인지, 나는 인간에게 율법을 내려 주는 절대적인 존재가 과연 있는지 알지 못한다. 아니, 역사적으로 예수라는 인물이 과연 존재하기나 했는지조차 의문이다. 설령 있었다고 한들, 그가 하느님의 아들인지 아닌지, 그의 율법이 과연 옳은지 확신할 도리가 없다.

허나 그러한 존재가 있어 인간들의 삶을 지켜보고 있다면, 천상의 그분은 화석이 된 율법의 편보다 인간에 대한 사랑의 편에 선 자들의 손을 들어 주시리라 확신한다.

ps. 고해성사 받은 지 10년이 넘은 죄 많은 인간이 이런 글을 써도 되는지 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