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배의 고어핀드 외전 (2) – 역습의 고어핀드

* 이 글은 시리즈의 토막글입니다.

제가 이번 학기에 듣는 과목들 중 인공지능 관련 수업이 있습니다. 그런데, 컴퓨터공학부 관련 과목들 중에서도 이 과목은 조금 특이한 감이 있습니다. 이 분야 자체가 인간의 지능을 모사하는 분야인지라, 컴퓨터공학부 학생들만 듣는 수업이 아닌 것이지요. 그래서 수강생들을 살펴보면 뇌과학이나 인지심리학 등 다른 과 전공자들이 적잖이 섞여 있습니다.

이 수업의 또다른 특징 하나는, 기말 프로젝트가 전체 성적의 35%나 차지한다는 겁니다. 물론 혼자서 진행하는 건 아니고, 두세 명이서 함께 팀을 짜서 진행하지요. 보통 같은 연구실 사람들이 함께 팀을 짜기 마련이지만, 이 수업 듣는 사람이 저희 연구실에는 저 뿐입니다. 그래서 고어핀드는 일전부터 알고 지내던(?)1 인지과학 박사과정 아이추판다 님동맹한 팀이 되었습니다.

엊그저께, 고어핀드와 아이추판다는 교수님께 제출할 프로젝트 제안을 의논하기 위해 캠퍼스 모처에서 회동을 가졌습니다. 대략 이런 대화가 오갔죠:

아이추판다: 우리 어떻게 하죠?

고어핀드: 뭐 문제 있나요?

아이추판다: 아니, 다른 사람들은 보통 3인 1조인데 우리만 2인 1조라면…

고어핀드: 조교님께 여쭤 봤는데, 사람 수 적다고 불리하지는 않은 것 같아요. 교수님께서 그 정도는 다 감안하셔서 채점하신다고.

아이추판다: 음, 그래도 명색이 코딩하는 프로젝트인데, 정작 컴퓨터 전공자가 한 명 뿐이라는 건…

고어핀드: 마린 두 마리보다 마린 메딕 한 마리씩이 더 나을 수가 있대요.

아이추판다: …

고어핀드: 캐리어 잡으러 가죠.

아이추판다: ……

고어핀드: 힐이나 잘 해주셈. ‘ㅅ’

아이추판다: ………

[컴퓨터공학도] 가 [인지과학도] 를 [인지적 혼란] 에 빠뜨렸다!

레벨이 [1] 올랐다!

Q: 하지만 상대가 캐리어가 아니라 저글링 떼거지면 어떻게 하죠?

A: 그러면 다크 템플러와 하이 템플러가 합체해서 아칸 한 마리 만드는 거죠. 스타 2부터는 가능함.

인공지능 과목을 수행하는 수강생들의 모습(상상도).


  1. 정확히 말하면 인터넷 상에서 알게 됐는데, 알고 보니 이번 학기 같은 수업을 듣고 있었음(…). 

8 thoughts on “패배의 고어핀드 외전 (2) – 역습의 고어핀드

  1. 이 참에 스타크래프트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BWAPI도 있으니 가능해요!

  2. 으악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 환상의 복식조가ㅋㅋㅋㅋㅋㅋㅋㅋㅋ

  3. 과연! 스타2에서는 고위기사와 암흑기사 1개씩 있어도 집정관 합체가 가능하죠! 그리고 마인드컨트롤 비슷한 게 저그쪽에 있어서 컴퓨터랑 하다가 심심하면 일꾼 뺏기도 하죠. (←스타2 주종족이 저그인 녀석.)

    아, 이게 핵심이 아니라… 승리의 고어핀드 포스팅 때도 그렇지만- 예를 적절하게 드는 것에 타고 나신 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그런데 저랑 아이추판다님 사이에 오가는 대화를 보다 보면 저 정도로는 택도 없어요(…) 훨씬 쎄고 쎈 발언들이 난무합니다! ;ㅅ;

  4. 오!! 인공지능이라니요 ㅎㅎ 안그래도 오늘아침에 책읽다가 인공지능 관련 책이나 레퍼런스들을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ㅎㅎ 혹시 몇권 추천해주실수 있나요?^^ 전 경영+디자인 (전산은 쬐끔..ㅠ) 이라.. ^-^

    • 저 같은 경우엔 Semantic 데이터 분석 / Datamining이 전공이라서 인공지능 쪽은 잘 모릅니다. 게다가 제가 보는 책들은 전부 다 연구서라서… 죄송하지만 별로 추천해드릴 만한 것이 없군요. ^_^;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