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디 – 진중권

대한민국 보수우익은 원래 이런 분들이다. 기회만 주어진다면 이들은 또 다시 사명감을 가지고 제 나라, 제 민족을 팔아먹는 짓을 서슴없이 저지를 게다. - 진중권, 2005년 3월 지만원과의 Tv 토론 후기에서. 관련 기사: 뉴라이트 단체, KBS.MBC 규탄 기자회견 [오마이뉴스 2008-05-14] 뉴라이트 단체,… (더보기)

멧돼지가 있는 풍경

흰 멧돼지 뱃지 핀. 대영박물관 소장. 대영박물관 유물 설명 Google Arts & Culture 유물 설명 1. 현대를 사는 우리는 디자인이 통일된 군복과 부대마크 같은 것에 아주 익숙하지만, 이것이 등장한 것은 의외로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중세 말기까지만 해도 지휘관(영주)에 따라 착용하고… (더보기)

몬테 요새에 오르다

2008년 4월 16일 오전 11시 12분 마카오, 몬테 요새 몬테 요새로 올라가는 언덕길. 10여분 정도 걸린다. 좀 지저분하다. (출처: 개인 촬영. flickr@gorekun) 대항해시대의 식민지 도시에 필요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당시의 식민지 도시라는 것이 보통 무역항으로서의 기능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지는 만큼 항구… (더보기)

마카오 스타벅스에서

2008년 4월 16일 오전 10시 7분 마카오, 세나도 광장 (출처: 개인 촬영. flickr@gorekun) 1. 왜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사람들은 유럽의 것이라면 어쩐지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오픈 때부터 "가까이 있는 유럽" 이라는 모토를 내걸었는데, 실제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