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비우스의 비결

기병은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장에서 막강한 전투력을 뽐냈으나, 사실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한니발의 라이벌이 스키피오일까? 장군 커플 두 쌍. -고대와 근대- 자주 들르는 블로그들에서 한니발과 스피키오에 대한 논의가 잠시 오가서, 생각난 김에 슥슥. 전쟁 용어 중에 파비우스 전략 Fabian Strategy… (더보기)

『근초고왕』의 투구는 어느 시대 투구일까?

역사극 '근초고왕' 타임머신 타고 만든다? '근초고왕', 백제역사 고증의 비밀 '재미 쏠쏠' 드라마 의 한 장면. 왼쪽 인물이 차양주(미비부주)를 쓰고 있다. 드라마 『근초고왕』의 한 장면입니다. 왼쪽 인물이 투구를 쓰고 있죠? 제작진이 "철저한 고증을 거쳐서 만들었다." 고 자랑하던 바로 그 투구입니다. 사극의… (더보기)

생각의 크기

이천년 전 건달들의 성공기를 보면서 오늘의 나 자신을 되돌아보다. 초한지(楚漢志). 한왕 유계1와 초패왕 항우의 전쟁을 다룬 역사 소설이다. 최초로 중원 천하를 통일한 진나라가 무너지자, 중국 대륙은 수많은 군웅들이 아귀다툼을 하는 난세로 접어든다. 그들 중 두각을 나타낸 것이 유계의 한나라와 항우의… (더보기)

한마디 – 현각(玄覺)스님

(출처: flickr@wonderlane) 우리는 종교를 버려야 한다. 평화 대신 전쟁, 갈등과 환경만 파괴하는 종교는 이제 버려야 한다.2010년이 되었는데 인간이 여전히 종교에 집착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 현각(玄覺)스님, 종교는 신앙이 아니라 윤리로 가야 한다." 면서. * 범어사 방화범이 조속히 검거되길 기원합니다.… (더보기)

패배의 고어핀드 외전 – 승리의 고어핀드

매일 패배의 이야기만 했으니, 오늘만큼은 승리의 이야기를. 시험 기간인 만큼 시험 이야기. 컴퓨터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보안 관련 개념 중에 Role과 Right라는 게 있습니다. 말 그대로 역할(Role) 별로 수행할 수 있는 권한(Right)을 정해 놓은 거지요. 관리자가 아닌 유저가 시스템 파일을 건드리거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