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패배의 이야기만 했으니, 오늘만큼은 승리의 이야기를.

시험 기간인 만큼 시험 이야기.

Mac Mini Upgrade

컴퓨터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보안 관련 개념 중에 Role과 Right라는 게 있습니다. 말 그대로 역할(Role) 별로 수행할 수 있는 권한(Right)을 정해 놓은 거지요. 관리자가 아닌 유저가 시스템 파일을 건드리거나 하면 권한이 없어서 에러가 나는, 이런 식입니다.

문제는 운영체제를 강의하시는 J 교수님께서 이걸 시험 문제로 내셨다는 겁니다. 이렇게 되어 있더군요:

컴퓨터 운영체제의 보안에 사용되는 Role과 Right 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라.

멀쩡히 아는 내용이기야 했습니다만, 시험지를 받아든 고어핀드는 난처해졌습니다. 왜냐하면, 너무나 단순한 문제인지라 오히려 뭐라고 대답해야 할지 막막했기 때문이지요.

말 그대로 Role과 Right를 풀어서 역할과 권리라고 써도 되긴 합니다. 하지만, 중학교 영단어 시험도 아닌데 그런 식으로 답안을 적었다가는, 채점하시는 조교님 손에 당장 0점 처리될 것 같았습니다. 그렇다고 "보안에 쓰이는 개념으로서..." 라고 하기도 뭐했지요. 보안에 쓰이는 개념이라는 건 문제지에 명시되어 있었으니까요.

약 10초간 고민하던 고어핀드는,

파란 펜을 들어 이렇게 예시를 추가했습니다:

Role: 운영 체제에서 보안을 위해 사용자에게 부여하는 역할.ex) "대학원생" 이라는 사용자(User)는 "연구원" "수업 조교" 등 다양한 역할(Role)을 가질 수 있다.

Right: 역할에 따라 부여된 권한. 운영 체제에서 사용자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제한한다.

ex) "수업 조교" 역할(Role)을 보유한 사용자(User)는 "수강생에게 자비로운 채점을 하는" 권한(Right)을 행사할 수 있다.

그리고 고어핀드에게는

학점의 은총이 내렸슴미다. 'ㅅ'

아무리 생각해도 내 인생 최고의 답안지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