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위한 율법

1. 영화 『passion of christ』의 한 장면. "너는 새벽닭이 울기 전에 나를 세 번 부정할 것이다." 예수가 로마 병정들에게 잡혀 가자, 제자들은 겁에 질려 뿔뿔이 흩어졌다. 베드로도 사형당할 것이 두려워 도망을 쳤는데, 몇몇 사람이 그를 알아보았다. "당신은 예수의 제자로군요." 베드로가… (더보기)

가토 기요마사의 투구

2010년 8월 18일 일본 규슈(九州) - 구마모토 시 지난 포스트에 올린 가토 기요마사의 동상입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투구(=가부토)가 상당히 특이하게 생겼습니다. 고깔 모양으로, 굉장히 높지요. 아마 이걸 보시고 "이게 대체 뭐지" 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가토 기요마사 동상. 구마모토 성 앞.… (더보기)

한마디 – 金載圭

박 전 대통령 시해 상황을 재연하는 김재규. 국민 여러분, 민주주의를 마음껏 만끽하십시오. - 김재규(金載圭) 전중앙정보부장, [사형 집행 전날(1980.5.23)](http://www.donga.com/docs/magazine/new_donga/9810/nd98100020.html). 덤: 김재규 변호인 안동일 변호사가 털어놓은 ‘대통령의 사생활’ (신동아)… (더보기)

구마모토의 명물, 바사시미

임진왜란이 탄생시킨 구마모토의 별미, 바사시미(馬刺身, 말고기회). 2010년 8월 18일 일본 규슈(九州) - 구마모토 시 1. "물도 식량도 떨어졌다. 성을 방어할 수 없게 되었다. 내일은 성이 적의 수중에 떨어질 것이다. 밤새 부처님의 자비에 감사드리고 그 마음을 읊는다." 1597년 12월 23일, 공세에… (더보기)

구마모토, 가토 기요마사의 도시

적은 구마모토 성 앞에 있었다. 어느 여름날 아침, 우리는 그와 대면했다. 2010년 8월 18일 일본 규슈(九州) - 구마모토 시 적장은 자신이 쌓은 성 앞에 앉아 있었다. 특유의 투구를 쓰고, 지휘봉을 들고 있었다. 호랑이 사냥꾼 가토 기요마사(加藤淸正). 임진왜란 당시 일본군 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