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은 게임이 아니라니까?
소위 "의식 있는 게임 매니아" 혹은 "게임을 사랑하는 게임 개발자" 들의 입에서 한국 온라인게임 산업에 대한 불만이 터져나오는 것은 이제 일상적인 일이 되었다. 현거래가 중심이 되는 천편일률적인 MMORPG 게임들, 참신함이란 쌈싸먹은 주제에 콘솔 게임에서 확립된 게임플레이나 복사해대는 붕어빵 게임들, 불법 복제를 당연시하고 새로운 게임플레이에 관심이 없는 유저들에 대한 불만. 게임 관련 게시판이면 어디서든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나도 명색이 매니아인지라 이러한 현상이 썩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하지만 더 중요한 건, 이렇게 온라인 게임을 열심히 까는 사람들이 헛다리를 짚고 있다는 거다. 그 이유는 간단한데, 온라인 게임은 "게임" 이 아니기 때문이다. 적어도 게임 매니아들이 전통적으로 플레이 해온 PC 패키지 게임이나 콘솔 게임만을 게임의 기준으로 놓는다면 그렇다. 우리 나라 환경에서 온라인 게임이란 게임 그 자체로 존재할 수 없으며, 인터넷 서비스의 일부거나 변종 밖에는 안된다.
왜 현거래 없는 MMORPG를 찾아보기 힘든가? 편하게 레벨업을 하고자 하는 유저들의 탓을 하는 사람들도 있고, 현거래를 조장하여 유저들을 끌어모으려는 개발사를 비난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내 생각을 말하자면, 현거래는 MMORPG - 혹은 가상 세계의 숙명이다. 사람이 모여서 사회를 이루면 재화의 교환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이상계와 현실계의 경계가 사라져가고 있는 마당에 이상계의 재화와 현실계의 재화(혹은 서비스)를 교환하면 안되는 이유가 대체 뭔가?
왜 한국 게이머들은 새로운 게임성을 가진 게임을 하지 않는가? 게이머들이 룰에 의한 플레이(혹은 게임성)에 별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중요한 건 아바타를 성장시키면서 성취감을 얻고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다. 아,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도 덧붙일 수 있겠다. 그런데 이렇게 놓고 보면 온라인 게임은 콘솔 게임보다 차라리 싸이월드에 가깝다. 게이머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 하던 게임을 바꾼다는 것은 지금까지 게임 속에서 쌓아놓은 인간관계, 캐릭터, 레벨...을 비롯한 모든 성취를 버리고 다시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 모험을 할 필요가 필요가 있을까? 블로그가 아무리 좋다고 해도 SNS의 제왕은 여전히 싸이월드 아니던가. "지금까지 쌓아 놓은 것" 을 버리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은 게임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그러니까, 매니아들이 좋아하는 패키지 게임이나 콘솔 게임을 기준삼아 온라인 게임더러 왜 이런저러한 단점이 있느냐고 불평하는 건 별로 생산적이지 못한 일이다. 이건 아예 본질부터 다른 물건이니까. 이건 어찌 보면, 위장전입·탈세 등 각종 비리를 저지른 것도 모자라 주가조작의 정황까지 보이는 정치인한테 "너는 왜 그렇게 상식적이지가 못하니" 라고 책망하는 것하고 똑같은 거다. 이 인간 입에서 "전국민적으로 삽질을 해보자." "전과목을 영어로 수업하자." 는 소리가 나온들 놀라울 게 뭐란 말인가? (* 특정 사실 및 인물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명백히 까고 있음.)
별 소득없는 데 시간 허비하는 것보다 현실을 똑바로 인식하는 게 정신건강상 이로울 거다. 온라인 게임은 게임이 아니다. 웹 서비스의 일부이거나 변종이다.
제목이 너무 자극적인가 아니야? ㅎㅎ
온라인 게임은 기존의 패키지방식의 게임과는 달리 서비스 개념이 들어있기 때문에 패키지 게임과 단순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 같네.. :)
근데 서비스에 중심을 둔다고 하더라도
너무 창의성이 결여된 온라인 게임 서비스들을 보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는 것 같다.
게임 개발자들 블로고스피어를 돌아다니다 보면 일종의 정신분열 현상 비슷한 게 보여서 그걸 지적한 거야. 개발자들은 매니아인 만큼 “룰에 의한 플레이” 에 충실한 게임을 만들고 싶어하는데, 실제로 만들어야 하는 건 “팔릴 만한 게임(=아류)” 이거든. 처음부터 “게임은 웹서비스다.(그러니 룰에 의한 플레이 같은 데 집착을 할 필요가 없다.)” 뭐 이런 게 이 포스트의 요지야.
온라인 게임 자체의 한계를 깨달으면 괜히 머리 복잡해 할 필요가 없을 것 같은데, 안 그런 사람이 많은 것 같네 :(
뭔가 머리에 확 오는데요?
앗, 최재규님 오랜만에 리플 다셨네요 :D 감사합니다.
가상 세계 맞음. 하지만 즐긴다는 목적을 두고 나오는 것이므로 게임에 대한 정의가 확장되었다고 보는 게 좋겠군요.
어떻게 보면 전통적인 게임과 전통적인 웹서비스 사이의 중간계라고 할 수도 있겠지요.
일부 온라인게임들은
처음에 게임성이 좋아서 게임 개념으로 유져들이 모이다가.
나중에 업데이트 삽질하면서 가상 세계적 유져들만 남는 괴악한상황이 벌어지기도 하죠.
[예 : n사의 마X노기]
마비노기를 해보진 않았지만, 제 생각을 뒷받침하는 예시로 들 수 있을 것 같네요. :D
확실히 한국 온라인 게임은 게임을 하는 그 순간을 즐긴다기 보다는 자신의 케릭을 키우는 것에 매도되는 경향이 있더군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D
그런 의미에서 와우는 어떻습니까? :$
와우에 대해서는 전에 좀 생각해 본 게 있는데 요청 들어오면 한 번 정리해서 올리도록 할께.
음…요새 고어핀드님 블로그에 너무 정치랑 시사에 관한 글이 많이 올라오네요.
예전처럼 가볍고 신나는 글들이 사라져가는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ㅜ_ㅜ
음, 대선 관련해서 글 두 개 쓴 것 뿐인데 그게 많은 건가요 ;ㅁ;
저도 열심히 헛다리 짚은 결과가 온라인’게임’은 게임이 아니라고 나오더군요.
그 결과 요즘 온라인’게임’은 손을 뗐습니다.
그럼 콘솔만 잡으시는 건가요 ;ㅁ;
굳이 콘솔 아니더라도 PC게임쪽에 관심갖는 게임은 있고 하니 그쪽도 즐기지요.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 팬이기도 하지요.
하기야 저도 워크래프트, 토탈워, 신장의 야망의 열렬한 팬이지요. 다만 워크래프트3는 멀티플레이를 즐길 시간이 없어 손 놓은 지 꽤 됐습니다. 로마: 토탈워의 MOD를 하나 다운받아 놨는데 조만간 그거 잡을 것 같습니다. :D
게임을 연구하는 학자들도 게임은 게임의 재미로써 승부를 봐야한다고 말하는 ‘게임학파’와 게임은 사회성이 우선시되어야한다는 ‘사회학파’로 나눠져 현재 대립중에 있다. 사실 아카데미내에서도 게임학파 성향을 가진 사람들과 사회학파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나눠져 열띤 토론을 가지기도 하는데 사실 현재까지 답은 없다… 근데 곰곰히 생각해보면 둘다 틀린말이 아니라서 난 요즘 그 두가지의 장점을 합치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있고 나름대로는 답을 얻어가고 있다. 기회가 되면 한번 만나서 이야기해보도록 하자고…
음, 그러한 논쟁에도 관심이 있지만, 사회학파 성향을 가진 사람들조차도 게임이 가진 웹 서비스적 측면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서 적어 본 글입니다. 저 역시 양자를 조화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이 많아요.
뭐 어찌됬든 일단 법적으로는 온라인게임도 게임입니다[….]
“게임” 이라는 말이 그만큼 많은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는 뜻 아닐까요. 명확한 정의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 한, 어떻게 보면 결론이 없는 선문답이 될 가능성도 없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게임은 게임의 또 다른 진화인거죠.
어떤 형태와 규범, 틀에 온라인게임이란 것을 구겨넣기엔 무리가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런 잡음이 있는 거겠죠.
이전의 “게임”에서 보여지고 쌓아온 고정관념이 강해서 그런거라고 생각합니다.
의외로 미국애들, 일본애들은 잘 적응 해나가는데…..루리웹과 우리나라에선 이런 갈등이 유독 심하군요.
저는 ‘뭔가를 통해서 즐거우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그렇수도 있습니다. 흠…
혹은 복사 또는 공짜로 못 돌려서 심통이나 그런걸지도….
우리나라의 매니아들은 불법 복제의 천국 속에서도 정품 사용을 고집해 온 원칙주의지들입니다만, 오히려 그들의 “불법 복제에 대한 증오심(혹은 그러한 환경 속에서 성립한 온라인 게임에 대한 적개심)”이 현실을 직시한느 눈을 가리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카이사르가 이런 말을 했다죠: “사람은 보고 싶은 현실만 본다.” 저는 이 말이 지금도 충분히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게임은 뭐다?
웹 서비스요.
뭐가 웹 서비스다?
온라인 게임.
그러니까 요약하면?
온라인 게임은 웹 서비스다.
확실히 보통의 게임과 온라인 게임이 소비되는 방식은 많이 다른 것 같습니다. 중고생들이 온라인 게임에 과도하게 몰두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 대부분은 제대로 게임을 게임으로 즐길 줄 아는 것 같지는 않아요. 온라인 게임에 몰두하지만 그게 온라인’게임’이라서 몰두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음, 확실히 그런 것이겠지요. 네이버 지식in에서 내공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나 wow에서 레벨을 올리는 데 열중하는 사람이나 겉모습만 다를 뿐, 추구하는 가치는 그리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게임도 게임 맞습니다.
game엔 사냥감이란 뜻도 있지요. 주구장창 사냥만 하다보니 이제는 몹을 사냥하는 지 키보드를 사냥하는 지 헷갈릴 지경입니다.
그러고 보니 온라인게임은 기이한 수렵사회군요. 일반적으로 농업사회가 선진적 사회인데도 거기서는 사냥해서 얻은 고기(아이템, 돈)만으로도 경제가 충분히 돌아가더랍니다.
예, 확실히 가상 세계도 세계인 만큼, 있어서는 경제 구조가 정말 큰 역할을 하지요. 제가 보기에 이 요소는 몹 사냥 따위의 요소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언젠가 이 주제에 대해서 다루게 될 것 같습니다. 아, 위에 제 친구 飛烏 군이 와우에 대한 제 생각을 써달라고 했는데 그걸 보면 이른 시일 내에 다루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저도 온라인게임은 예전에 제가 하던 게임들(콘솔)과 좀 다르다고 생각해요.
어려서 콘솔게임에 익숙해져있어 온라인게임이 재미가없어요.
게임을 해도 게임같지가않고, 이젠 단순히 친구들이 하자면 친구들과 놀기위해하는 놀이죠.
뭐 게임이 놀이로서 제역활을 한다면 충분할수도 있지만…
게임으로선 재미가없다는거 이거 참;;
음, 사실 저 역시 비슷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어려서부터 전략 게임이나 시뮬레이션 게임에 맛을 들이다보니 온라인 게임은 그리 재미있지 않더군요.
그렇다고 해서 제가 온라인 게임이 주로 추구하는 가치를 추구하지 않는 건 아닙니다. 다만 전 온라인 게임 아바타를 성장시키며 성취감을 얻기보다 책 읽는 걸 더 좋아하고, 아바타를 통해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보다 블로깅을 더 좋아한다는 것 뿐이겠죠.
다른 사람들이 밥 먹을 때 나는 빵을 먹고 있다…가 현실에 더 가까운 것 같습니다. neilmoon 님도 저하고 좀 비슷하신 것 같네요.
그렇다고 꼭 온라인 게임이 웹서비스 수준의 게임성만을 제공할 필요는 없을거 같은데..
좀더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잘만 구성된다면..
충분히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재밌는 룰이 만들어질 수도 있을거라고 생각해..
다만 지금의 MMORPG 게이머들의 대부분은 게임의 룰에 재미를 느끼는게 아니라
커뮤니티 + 캐릭터 육성에만 재미를 느끼는 것이니까..
이런 게이머들은 오히려 수준높고 복잡한 게임성을 낯설어하고 어려워하지..
결국 게임성에 초점을 맞추면 이런 시장을 포기해야하는 거고..
그렇다고 새로 유입될 게이머들이 그렇게 많은 수도 아닌 상황이고..
대박이 그 목적인 게임사에게는 힘든 선택이 되겠지 아무래도..
우리 사장이 기획을 논의할때 항상 성공한 게임은 어떻네라는 걸 언급하는걸 보면..
어디에서나 아마도 마찬가지 아닌가 싶어..
누가 소박, 잘해봐야 중박을 원하겠는가… 싶네.. ㅋ
그래도 신선한 아이디어로 중무장한 온라인 플랫폼의 게임을 원하는 1인으로서..
차츰 나아질것을 기대하고 있음.. 그냥 기대만… ㅋㅋ
ㅇㅇ 나도 수준높고 복잡한 게임성을 어떻게 받아들이게 만들까… 가 고민의 대상이 되기보다 차라리 다른 길을 찾는 게 낫다고 생각함.
글 잘읽었습니다.
온라인게임은 웹서비스다 오로지 돈을 위한 서비스다. 라는 것을 상당히 공감합니다.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뭔가 상실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더군요.
개발사에 의해 열정을 저당잡힌 이유때문일까요? -0-
뭔가 잘못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현재 나오는 온라인 게임에 부정적인 측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그것이 “오로지 돈을 위한 서비스다.” 라고 부정한 적은 없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 벌려고 하는 것이 나쁘게 생각되어야 할 필요도 없고, 붕어빵으로 찍어내는 게임들 또한 패미콤 시대 때부터 항상 있었던 것이니까요.
제가 하고 싶었던 얘기는, 게임의 정의가 이전과는 달라졌다는 겁니다. 스팀을 통해 출시되는 게임들에서 엿볼 수 있듯이, 이미 게임과 웹서비스는 경계가 희미해졌으니까요 – 심지어 패키지 게임까지도요.
이런 마당에 십년 전에나 통할 법한 잣대를 가지고 온라인 게임을 비난해대는 건 현실적이지 못하다… 가 이 글의 주제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