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is not something that exists in dresses only. Fashion is in the sky, in the street, fashion has to do with ideas, the way we live, what is happening.

패션은 복장에만 있는 그 무엇이 아니다. 패션은 하늘에도 거리에도 있으며,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 그 자체이자 늘 새롭게 일어나는 그 무엇이다.

- Gabrielle "Coco" Chanel

샤넬의 말이 유난히 돋보이는 게, 상품 그 자체보다 라이프스타일을 파는 게 요즘 추세이기 때문이다. "이 mp3 플레이어는 아주 성능이 좋습니다." 가 중요한 게 아니라, "이 mp3 플레이어를 쓰고 저 옷을 입으면 멋져 보일 겁니다." 가 더 중요하다는 말이다. "Hello World" 도 못 짤 것 같은 늘씬한 아가씨들이 황금색 VAIO 랩탑이나 맥북에 수백만원을 쏟아붇는 게 더 이상 이상하지 않은 시대다. 심지어 "옷 따위에 돈을 쓰느니 책 한 권 더 사겠다" 던 고어핀드도 이런 아이템에는 눈이 돌아간다. 단순한 랩탑, 단순한 수첩이라면 이런 대접 받기는 힘들다.

iPod nano 5g.

시대가 이렇다보니, 휴대폰 회사가 프라다 같은 명품 회사와 함께 제품을 개발하거나 하는 일은 흔한 일1이 되었다. 라이프스타일하고 가장 연관이 깊은 게 패션이다보니 벌어진 일이다. 심지어 메르세데스 벤츠 같은 경우는 96년 이후 각종 패션 행사를 후원하며 여기에 자기네 자동차들을 전시하기도 한다. 공돌이 냄새 나는 기계 장사보다 멋진 라이프스타일의 일부로 합류하고 싶은 것이다. 자동차만 그런 것도 아니다. 지난 9월 열렸던 뉴욕 패션 워크의 후원자 중에는 올림푸스 카메라, 시멘스 모바일 폰, 심제어 맥도날드도 있었2다. 잘나가는 멋쟁이들이 2달러짜리 맥커피를 들고 다니는 사진이 인터넷에 뿌려진다면... 그게 얼만가?

카메라든 자동차든 커피든, 딱딱하고 재미없는 이미지를 벗고 뭔가 멋진 이미지를 풍기고 싶어 안달하는 세태를 보다 보면, 패션은 옷에만 있는 게 아니라는 샤넬의 말은 정곡을 찌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문제는 저게 수십년 된 발언이라는 거.

+연관글: 마카오 스타벅스에서 (2008.05.05)

ps) 코코 샤넬에 대한 책들을 뒤지면서 정확한 출처를 찾으려고 애썼는데, 찾을 수가 없었다. 아마도 "보그" 같은 패션 잡지에 쓴 글이 출처가 아닌가 하는데,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닌 듯 싶다. 정확한 출처를 아시는 분은 알려 주시길.

ps2) 가운데 아이팟 나노 5g 사진은 본격 염장 맞음(우쭐우쭐).


  1. LG에서 개발한 프라다폰의 경우, LG로고가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게 화제가 되었다. 공돌이 이미지를 풍기고 싶지 않았다는 의미로 읽힌다. 

  2. 출처: Arena 2009년 9월호, pp.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