싹뚝싹뚝 민주주의 – 진중권 교수 강연 #2

  • 진중권 교수의 강연은 이명박 정부의 시대착오에 대한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총체적 역주행

정보화 시대의 특징 중 하나는 비물질의 경제입니다. 애플의 아이팟 한 번 볼까요? 솔직히 기능만 가지고 이거 쓰는 사람이 몇 있겠습니까? mp3 재생하는 기능도 기능이지만, 이걸 가지고 나 자신을 연출할 수 있게 하는 내러티브, 컨텐츠, 이런 것이 더 중요합니다1. 정보와 물질이 혼합되는 것, 이른바 재물질화가 시대의 흐름이요 대세죠. 하지만 이 정권엔 그런 개념이 전혀 없지요. 머리에 삽 하나 장착되어 있는 수준(좌중 폭소)입니다.

http://www.flickr.com/photos/gorekun/3971186232/

교육 정책을 예로 들어 보지요. 사회가 발전할수록 가장 중요한 재주라는 것은 계속 변화합니다. 농경 사회의 경우,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암기하는 거지요. 그러니 가장 똑똑한 사람은 노인입니다. 아는 게 많거든요. 하지만 산업화 시대가 되면 아는 것 그 자체보다, 정보에 Access 하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텍스트를 해독하고 계산하는 것이 권력이 되는 건 이것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보화 사회에서는 떠올리고 상상하는 능력이 중요해집니다. 제 동생이 프로그래머(!)인데, 실리콘밸리에서는 직접 프로그래밍을 한다기보다 무엇을 어떻게 프로그래밍할까를 떠올리고 상상하는 데 집중하는 곳도 있다고 해요. 직접 코딩하는 것은 인도나 중국 같은 데 하청 주는 거지요. 직접적으로 실현시키는 능력은 이제 흔해졌습니다. 구찌 핸드백을 보세요. 300만원에 팔리지만 원가는 만 원 정도랍니다. 나머지 299만원의 값어치는 어디에서 오겠습니까? 바로 상상력이죠. 앞으로 Best가 아니라 Unique가 더 문제인 것은 바로 이것 때문이에요.

하지만 우리 교육정책이 그렇게 가고 있습니까? 일제고사 해야 한다고 그러고, 석차 공개해야 한다고 그러고… 교육정책이 시대를 거꾸로 가고 있습니다 지금. 경제가 발전했으면 그 수준에 맞는 교육 시스템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오히려 산업화 사회 수준으로 가고 있는 거죠. 퇴행하고 있는 거에요. 사회가 거꾸로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Back to the 삽s

그러면서 오히려 하고 있는 것은, 4대 강 사업 한다고, 한반도 대운하 판다고 그러는 거지요. 우리나라 지금 대학 졸업한 사람이 전체 인구의 90%에 가깝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적당한 일자리를 주어야지 삽질거리 좀 만든다고 문제가 해결되나요? 이해는 해요. 70~80년대 자기가 그거 해서 유명해졌거든.(웃음)

경향만평 2008년 11월 29일. http://news.khan.co.kr/kh_cartoon/khan_index.html?artid=200811282156452

누누이 강조하는 겁니다만, 이 정권은 경기 살리는 것과 경제 살리는 것의 차이점을 몰라요. 요즘 경기가 조금 살아나니까 또 4만 불 어쩌고 그러고 있죠? 지금 나라 빚이 무서운 속도로 불어나고 있어요. 이명박 정권 끝날 때까지 500조에 달할 거라고 해요. 실제로는 훨씬 더 많다는 주장도 있어요. 빚 내서 겨우 한다는 게 30조 들여서 삽질하자는 거죠. 이분은 지금 차라리 허경영 총재가 있어야 할 자리에 계신 겁니다.(좌중 대폭소)

우리에게 필요한 건 선진국으로 가기 위한 질적 도약입니다. 그런데 떠올리는 건 70~80년대식 삽질밖에 없으니 환장하는 거죠. 사실 이 사람들이 나빠서 그런 건 아닐 겁니다. 문제는 삽질 하나, 바로 그것밖에 모른다는 거에요. 이건 우리 국민들이 이해해야 해요.(좌중 폭소)

경향만평 2008년 12월 25일. http://news.khan.co.kr/kh_cartoon/khan_index.html?artid=200812242016012


  1. 여기에 대해서는 두 가지 자료를 참조하면 좋을 것이다. 하나는 진중권 교수의 게임문화포럼 강연, 또 하나는 한겨레 21에 정재승 교수와 함께 쓴 칼럼이다. 

4 thoughts on “싹뚝싹뚝 민주주의 – 진중권 교수 강연 #2

  1. 저도 우연한 기회에 진 교수 특강을 들을 기회가 있었는데

    정말 시원했습니다. 지적 안마를 받은 기분이랄까요. (응?)

  2. 정말 촌철살인의 대가 답군요. 저도 다음에 꼭 강의를 들어봐야겠습니다 ㅎㅎ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