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배의 고어핀드 외전 – 승리의 고어핀드

* 이 글은 시리즈의 토막글입니다.

매일 패배의 이야기만 했으니, 오늘만큼은 승리의 이야기를.

시험 기간인 만큼 시험 이야기.

http://www.flickr.com/photos/choubistar/136568023/

컴퓨터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보안 관련 개념 중에 Role과 Right라는 게 있습니다. 말 그대로 역할(Role) 별로 수행할 수 있는 권한(Right)을 정해 놓은 거지요. 관리자가 아닌 유저가 시스템 파일을 건드리거나 하면 권한이 없어서 에러가 나는, 이런 식입니다.

문제는 운영체제를 강의하시는 J 교수님께서 이걸 시험 문제로 내셨다는 겁니다. 이렇게 되어 있더군요:

컴퓨터 운영체제의 보안에 사용되는 Role과 Right 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라.

멀쩡히 아는 내용이기야 했습니다만, 시험지를 받아든 고어핀드는 난처해졌습니다. 왜냐하면, 너무나 단순한 문제인지라 오히려 뭐라고 대답해야 할지 막막했기 때문이지요.

말 그대로 Role과 Right를 풀어서 역할과 권리라고 써도 되긴 합니다. 하지만, 중학교 영단어 시험도 아닌데 그런 식으로 답안을 적었다가는, 채점하시는 조교님 손에 당장 0점 처리될 것 같았습니다. 그렇다고 “보안에 쓰이는 개념으로서…” 라고 하기도 뭐했지요. 보안에 쓰이는 개념이라는 건 문제지에 명시되어 있었으니까요.

약 10초간 고민하던 고어핀드는,

파란 펜을 들어 이렇게 예시를 추가했습니다:

Role: 운영 체제에서 보안을 위해 사용자에게 부여하는 역할.ex) “대학원생” 이라는 사용자(User)는 “연구원” “수업 조교” 등 다양한 역할(Role)을 가질 수 있다.

Right: 역할에 따라 부여된 권한. 운영 체제에서 사용자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제한한다.

ex) “수업 조교” 역할(Role)을 보유한 사용자(User)는 “수강생에게 자비로운 채점을 하는” 권한(Right)을 행사할 수 있다.

그리고 고어핀드에게는

학점의 은총이 내렸슴미다. ‘ㅅ’

아무리 생각해도 내 인생 최고의 답안지였어

14 thoughts on “패배의 고어핀드 외전 – 승리의 고어핀드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 자비로운 채점의 은총이 내렸군요 ㅎㅎㅎ

  3. 축하드립니다. ^^

    문서에 기술되어진 정의보다는 적절한 예제가 백번 낫다는 것을
    몸소 보여 주셨네요…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