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의 개발사 – 개발과 유지보수의 경계점은?

원본 출처: 스타크래프트의 개발사 1996년 런던 E3쇼에서 최초 공개되었을 때의 모습. 지금 보자면 그야말로 “넌 누구냐?” 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모습이다. 워크래프트2와 비슷한 이유는 워크래프트2 엔진으로 만들기 시작해서 그렇다고 한다. 무엇보다 공격 가능한 오버로드의 존재는 참(…) 욕을 바가지로 먹고 게임을 거의 다시 만들다시피 해서 토해낸 결과물(1997 알파). 워크래프트 물이 빠지고 캐리어도 꽤 익숙한 모습이지만, 드랍십이 […]

Glen Stafford – Blackrock & Roll

워크래프트3의 휴먼 테마곡 중 하나. 워크래프트3에 삽입된 열 두 곡의 OST 중 세 번째 곡이다.워크래프트 시리즈에는 이런 오페라를 연상하게 하는 웅장한 스타일의 곡들이 많은데, 특히 워크래프트2의 배경 음악은 많은 사랑을 받았다. 소싯적 고어핀드 군은 다른 게임을 하면서 워크래프트2 시디를 cd-rom에 넣어놓고 게임을 하곤 했다. 배경음악으로 워크래프트2 BGM이 나왔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 놓고 삼국지3를 하면 그것이 […]

노무현과 대한민국의 멘탈리티

1. 언젠가 아는 블로거 한 분이 블로그에 백성들에게 사랑받는 태국의 왕에 대한 일화들을 소개한 적이 있었다.1 내용은 국민들을 사랑하는 태국의 왕에 얽힌 일화들이었는데, 이 글이 신문에도 인용되는 덕분에 안 그래도 방문객 수가 많던 그 블로그에는 평소보다도 많은 사람들이 몰려와 리플을 남겼다. 개인적으로 그 글을 아주 흥미있게 봤다. 내용 자체도 흥미로웠지만, 리플들이 더 재미있었기 때문이다. 많은 […]

SD 건담은 침몰하고 있는가?

1. 세계적으로 유명한 게임 개발자 라프 코스터는 자신의 저서 에서 “게임이 왜 재미있는가” 에 대해 흥미로운 주장을 펴고 있다. 그는 뇌과학 이론을 인용하여 “재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사람의 뇌란 각종 패턴을 인식하여 자신의 기억 체계로 흡수하는 경향이 있으며, 재미는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이다.” 책 읽어보면 다 나오는 이야기지만 이해하기 쉽게 풀어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다. 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