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의 개발사 – 개발과 유지보수의 경계점은?

원본 출처: 스타크래프트의 개발사 1996년 런던 E3쇼에서 최초 공개되었을 때의 모습. 지금 보자면 그야말로 "넌 누구냐?" 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모습이다. 워크래프트2와 비슷한 이유는 워크래프트2 엔진으로 만들기 시작해서 그렇다고 한다. 무엇보다 공격 가능한 오버로드의 존재는 참(...) 욕을 바가지로 먹고 게임을… (더보기)

Glen Stafford – Blackrock & Roll

워크래프트3의 휴먼 테마곡 중 하나. 워크래프트3에 삽입된 열 두 곡의 OST 중 세 번째 곡이다.워크래프트 시리즈에는 이런 오페라를 연상하게 하는 웅장한 스타일의 곡들이 많은데, 특히 워크래프트2의 배경 음악은 많은 사랑을 받았다. 소싯적 고어핀드 군은 다른 게임을 하면서 워크래프트2 시디를 cd-rom에… (더보기)

노무현과 대한민국의 멘탈리티

1. 언젠가 아는 블로거 한 분이 블로그에 백성들에게 사랑받는 태국의 왕에 대한 일화들을 소개한 적이 있었다.1 내용은 국민들을 사랑하는 태국의 왕에 얽힌 일화들이었는데, 이 글이 신문에도 인용되는 덕분에 안 그래도 방문객 수가 많던 그 블로그에는 평소보다도 많은 사람들이 몰려와 리플을… (더보기)

SD 건담은 침몰하고 있는가?

1. 세계적으로 유명한 게임 개발자 라프 코스터는 자신의 저서 에서 "게임이 왜 재미있는가" 에 대해 흥미로운 주장을 펴고 있다. 그는 뇌과학 이론을 인용하여 "재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사람의 뇌란 각종 패턴을 인식하여 자신의 기억 체계로 흡수하는 경향이 있으며, 재미는 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