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정예보병, 히파스피타이 #1

이 글의 출처는 https://blog.gorekun.com/1298 입니다. 출처를 지우지 않은 상태에서 비상업적으로 배포가 가능합니다. 기원 기원전 7세기 중반부터 발달하기 시작한 고대 그리스의 팔랑기테스(Palanx) 전술은 기원전 4세기에 이르러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된다. 기본적으로 팔랑기테스 전술이란, 창Dory과 방패Hoplon로 무장한 중무장 보병(호플리테스Hoplite)들이 밀집 대열을 이루어… (더보기)

서울 지하철 3대 낚시

1. 7호선 반포역에는 반포동이 없다. 반포역 앞에 있는 곳은 반포 1동이다. 보통 반포동은 반포 본동 - 그러니까, 구반포를 가리킨다. 구반포에는 현재 9호선 구반포 역이 따로 공사중이다. 지도를 펴보면 알겠지만, 반포동 간답시고 반포역에 내렸다가는 2.5km는 걸어 올 각오를 해야 한다. 버스를… (더보기)

백제의 검, 귀면장식대도

도검이라는 병장기는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추세를 보여 주는데, 바로 칼 끝에 달리는 병두(柄頭, pommel)의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로 칼자루의 끝에 장착된 병두는 칼의 무게 중심을 잡고 칼머리를 보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대체로 오래된 검일수록 무게 중심을 잡는 역할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더보기)

명사만 바꾸면 되는 이야기

지난 주 수요일에 멀티라이터님하고 만나서 이야기하다 생각난 이야기 몇 토막 슥슥. episode 1. 조선 선비 1: 저 형, 질문이 있는데요. 조선 선비 2: 응? 조선 선비 1: 북경 서점거리에는 없는 책이 없다면서요? 덕분에 청나라 가는 사신들한테 책 사달라고 쥐어주는 돈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