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이 나라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1. 독일

  2. 이탈리아

  3. 일본

정답.

1. 무기로 유명하다.

독일 검들은 초기 중세 시대인 6세기 경부터 이미 이름이 높았다. 특히 라인 강과 뮤즈 강 사이에 있는 지역에서 만들어진 검들(Frankish Sword)은 멀리 스칸디나비아 반도, 러시아, 심지어 지중해까지 팔려나갔을 정도. 중세 초기 유럽을 지배한 카롤링거 왕조가 적들 - 바이킹이나 이슬람 세력 - 에게 이 검들이 넘어가지 못하게 하기 위해 내린 수출 금지령은 역사상 가장 오래된 전략 물자 수출 금지 조치로 기억된다.

현재까지 남아 있는 중세 검들의 상당수 역시 독일 지역에서 만들어진 것들이다. 검 뿐만 아니라 장병기도 독일에서 만들어진 것들이 많이 남아 있다. 르네상스기 도검의 경우 이탈리아제가 많이 남아 있는 편이다.

Cup-hilted Rapier. 이탈리아(나폴리 산으로 추정). 1650~75년경.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소장.

일본의 상징인 일본도(日本刀) 역시 이미 17세기부터 전세계적 히트 아이템이었다.

2. 갑옷도 유명하다.

경기병용 갑옷. 16세기 초. 막시밀리안식 갑옷의 최초 형태를 보여 주는 매우 귀중한 유물이다. 미국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소장.

중세 유럽 갑옷의 양대 산맥은 독일과 이탈리아다. 아시아에서도 일본 갑옷은 화려함과 실용성을 겸비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3. 검술이 유명하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중세 검법서는 독일 책이다. 신기하게도 중세 유럽의 검법서는 독일과 이탈리아 것들만 남아 있는데, 그 이유는 확실하지 않다1. 일본 검술 역시 검도라는 스포츠로 진화하여 현재까지 살아 남았다.

4. 오랫동안 작은 소국들로 나뉘어져 있어 통일 국가 형성이 늦었다.

독일과 이탈리아 통일은 1871년, 일본의 메이지 유신은 1868년이다. 그 전까지는 독립적인 소국들끼리의 다툼이 잦았다. 당연히 강력한 무기나 발달된 방어구, 정립된 검술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5. 제 2차 세계대전 패전국이다.

통일 국가 형성이 늦어진 만큼, 이 나라들이 식민지 쟁탈에 뛰어든 19세기 말에는 이미 영국·프랑스 등의 선발 주자들이 지구의 대부분을 차지한 뒤였다. 충분한 식민지를 가지지 못한 이 나라들은 더 많은 식민지를 차지하기 위해 다른 나라들 - 이미 식민지를 충분히 가진 영국 프랑스나 식민지에 대한 필요성이 크지 않았던 미국 - 과 충돌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이 나라들은 2차 세계대전 패전국이 되었다.


  1. 14세기 중반 서유럽에서 가장 유명한 검술 학교들 역시 독일과 이탈리아에 분포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