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하나: 다이아몬드는 어디에 쓰는 물건일까?

'보석' 이라고 대답한다면 틀렸다.

흔히 다이아몬드 하면 보석을 떠올리지만, 다이아몬드는 산업용 - 특히 절삭 공구의 재료로 많이 쓰인다. 다이아몬드보다 경도가 높은 물질이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부터 묘해진다. 도대체 어느 정도의 다이아몬드가 산업용으로 쓰이는 걸까?

세계 다이아몬드 산업협회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전체 다이아몬드의 70% 가량이 산업용(Industrial)으로 쓰이고 보석(Jewellery)으로 쓰이는 것은 30% 남짓에 불과하다. 산업용이 보석용의 두 배가 넘는 것이다.1 아니, 숫자만 저러는 것도 아니다. 산업용 다이아몬드 없는 보석 다이아몬드는 불가능하다. 앞서 말했듯이 다이아몬드는 경도가 가장 높은 물질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아몬드를 다듬을 수 있는 것은 다이아몬드 뿐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보석 다이아몬드는 원석을 세밀하게 커팅해야 나온다. 자연히 공구로 쓰이는 다이아몬드가 없으면 보석 다이아몬드도 없다.

저주받은 다이아몬드로도 불리는 호프 다이아몬드. (출처: 스미소니언 박물관)

그러니까, 현실은 "다이아몬드는 보석이다." 혹은 "다이아몬드는 산업용으로도 쓰인다." 와는 거리가 있다. 정답은 이거다: "다이아몬드는 기본적으로 공업 재료이고, 때때로 보석으로 쓰이기도 한다." 상식을 완전히 거스르는 결론이지만, 놀랍게도 이건 엄연한 사실이다. 보편적인 상식과 실제가 정반대인 것이다.

그럼 여기서 한 가지 질문을 던져 보자. 왜 우리는 다이아몬드가 보석이라고 생각하고 있을까? 다이아몬드가 뭔지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왜 정반대로 생각하고 있을까?

여기에는 두 가지 사실이 작용한다. 첫 번째는 다이아몬드 자체가 보석용과 산업용이라는 두 가지 그룹으로 나누어진다는 것이다. 이 둘은 화학식 외에는 사실상 공통점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한 쪽이 다른 쪽을 전혀 대표할 수 없다. 여기에서 두 번째 문제가 작용하는데 - 보석용 다이아몬드의 노출도가 산업용에 비해 압도적이다. 결혼 예물 등으로 흔히 쓰이는 데다(작은 것) 미디어에서도 부의 상징으로 자주 등장(큰 것)하기 때문이다. 반면 산업용 다이아몬드는 그걸로 만들어진 공구를 직접 사용하는 사람도 어지간해서는 그 존재를 알아차리기 힘들다2. 결과적으로, 소수에 불과한 보석용이 자기보다 양이 두 배는 더 많은 산업용을 대표하는 희한한 사태가 벌어진다: 어느 한 그룹이 그들과 전혀 상관없는 그룹을 대표하는 상황. 우리가 가진 착시는 이 희한한 상황의 결과물이다.

어떻게 보면, 이 현상은 일전에 이야기한 것처럼 소비자의 눈으로 세상을 보다가 삽질하는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소비자에게는 세상의 일부만 보인다. 그것도 왜곡된 형태로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세상에 대해 좀 더 정확한 상을 가지고 싶은 사람이라면 마땅히 생산자의 눈으로 세상을 볼 수 있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1. 여기에는 보석으로 쓰일 수 있을 수준이 되려면 원석이 상당히 커야 한다는 사실도 작용한다. 반면 공업용 다이아몬드는 부스러기로도 만들 수 있다. 

  2. 이것저것 찾아보기 좋아하는 나도 한참을 찾아본 다음에야 알았다! 재료공학과나 기계공학과처럼 관련 전공을 한 사람이 아니면 다이아몬드가 공구 재료라는 생각을 어지간해서는 못 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