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아시스

1. 출처: [flickr](http://www.flickr.com/photos/steverideout/135800037/) 지금은 거의 발길을 끊었지만, 한때 내가 인터넷에서 가장 즐겨 찾았던 곳은 다음 등지에 있는 역사 카페였다. 예나 지금이나 이런 책냄새나는 소재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적다. 그렇기 때문에 몇 안되는 카페는 내게 사막 속 오아시스와 같은 존재였다. 아직… (더보기)

갑옷의 해부학: 신라·가야 종장판갑, AD 4세기 #3

이 글의 출처는 https://blog.gorekun.com/1378 입니다. 출처를 지우지 않은 상태에서 비상업적으로 배포가 가능합니다. 이 글은 갑옷의 해부학의 토막글입니다. 태그를 클릭하시면 전체 글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본체 부분명칭 종장판갑은 기본적으로 뼈대를 이루는 세로형의 철판인 종장지판과, 여기에 붙는 부속 철판들로이루어집니다. 이 글에서는 경주… (더보기)

갑옷의 해부학: 신라·가야 종장판갑, AD 4세기 #2

이 글의 출처는 https://blog.gorekun.com/1374 입니다. 출처를 지우지 않은 상태에서 비상업적으로 배포가 가능합니다. 이 글은 갑옷의 해부학의 토막글입니다. 태그를 클릭하시면 전체 글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가죽 갑옷에서 철제 갑옷으로 4세기 종장판갑. 경주 구정동. 국립 경주박물관 소장. 그러면 종장판갑은 어떻게 등장했을까요? 대체로… (더보기)

한마디 – 잠언箴言

노컷뉴스 8월 19일 만평.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235815)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입니다. - 대한민국 15대 대통령 김대중(1924.1.6 ~ 2009.8.18)1975년 민주회복 국민회의 집회 연설에서. 행동하는 양심이었던 당신을 언제까지고 기억합니다.… (더보기)

갑옷의 해부학: 신라·가야 종장판갑, AD 4세기 #1

이 글의 출처는 https://blog.gorekun.com/1373 입니다. 출처를 지우지 않은 상태에서 비상업적으로 배포가 가능합니다. 이 글은 갑옷의 해부학의 토막글입니다. 태그를 클릭하시면 전체 글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삼국 시대의 여명 원삼국 시대의 창들. 국립 중앙박물관 소장. 가야사에 대한 최근의 연구들은 3세기 후반이 가야… (더보기)

패배의 고어핀드 4 – 역습의 지름신

고어핀드는 주말을 맞아 방 안에 앉아 조용히 글을 쓰고 있었다. 글을 쓰다 보니, 사진 자료를 하나 확보해 놓지 않은 것이 생각났다. 어차피 집도 4호선이니, 잠시 국립 중앙박물관에 가서 사진만 간단하게 찍어 올 요량으로 카메라를 들고 나섰다. 그래, 어차피 입장료도 공짜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