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대왕의 전사들 #9 – 기타 정리 및 참고자료

아래 글은 광개토대왕의 전사들의 토막글입니다. 태그를 클릭하시면 전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지금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비전문가가 쓴 글인 만큼 부족한 부분,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부분은 앞으로 틈틈이 보충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참고 문헌 들어갑니다 :D 참고문헌 1.… (더보기)

광개토대왕의 전사들 #8 – 궁병 및 기타병과

아래 글은 광개토대왕의 전사들의 토막글입니다. 태그를 클릭하시면 전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1. 궁병 안악 3호분에 묘사된 고구려 궁병. 투구가 아니라 관을 쓰고 있다. 멋진 카이젤 수염이 눈에 띈다 - 이 수염은 6회에서 인용한 삼실총 고분 벽화의 수문장도 기르고 있다.… (더보기)

Klaus Badelt – Will And Elizabeth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Pirates of the Caribbean, 2003)』의 삽입곡. 영국 해군의 추격에 쫓긴 해적 잭 스패로우가 수갑을 풀기 위해 브라운 대장간에 숨어든다. 겨우 수갑을 부수기는 했지만 대장장이의 제자, 윌 터너가 들어와 버린다. 평범한 대장장이었다면 별문제였겠지만 터너는 하루에도 세 시간씩 검술을… (더보기)

광개토대왕의 전사들 #7 – 부월수

아래 글은 광개토대왕의 전사들의 토막글입니다. 태그를 클릭하시면 전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부월수는 그리 비중이 높지 않았던 것으로 추측됩니다만, 상당히 특이한 점이 있기 때문에 따로 포스트 하나를 할애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쟁터에서의 도끼의 사용 기본적으로 도끼(斧부)는 오래 전부터 사용된 유용한 도구이기 때문에… (더보기)

광개토대왕의 전사들 #6 – 창병

아래 글은 광개토대왕의 전사들의 토막글입니다. 태그를 클릭하시면 전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창병, 전장의 모루 전쟁의 역사를 살펴보면 화약 병기가 등장하기 전 많은 기간동안 창이 많은 무사들과 군인들의 사랑을 받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단순하게 말하자면… (더보기)